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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vin선생주석/마태복음

심령이 가난한 자(마5:3)

[박윤선 박사 주석]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마5:3)

 여기 "심령"이란 말은 헬라 원어로 프뉴마라고 하는데 영혼의 근본적 부분이다. 그러므로 "심령"이 가난한 자들은 인격의 골수와 같은 극히 내부적인 영혼 부분에서 영적 궁핍을 느끼는 자들이다. 데오도레 즈안은 여기 "가난한 자"란 말 프토코이는 단순히  어떠한  빈핍 상태에 있는 자가 아니고, 그런 가난한 상태에서 견디어 가는 자를  가리킨다고  하였다. 그러면 이 영적 수난자는 누구냐? 이는 구약에서 말한 "가난한 자"와 같은 자들이니 (1) 자기의 할 수 없는 처지와 하나님 밖에 도와 줄  자가  없음을  아는  자들(사61:1)(2)하나님 앞에서 오만한 자들과 반대되는 생활을 하기 때문에 그 오만한 자들의 박해를 받는 자들(사66:2) (3) 죄를 인하여 상심하며 회개하는 자들이다.(사66:2). 그러면 이들은 자기의 의가 없는 줄 알고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고 사죄를 구하는  자들이다. 이들은 예수님 당시의 바리새인들과는 사상이 다른 자들이다.


    복이 있나니. - 이 말씀은 헬라원어로 마카리오이 라고 하는데 행복의 최고급을 이름이다. 특히 이 행복은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고 인간이 지은 것이 아니다. "천국"은 헬라 원어로 헤바실테이아톤 우라논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의 영적  통치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주기도문에도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하셨으니 이것은 천국이 하나님의 영적 통치를 욧점으로 한다는 것을 가르치신  것이다.이 영적 통치를 천국의 첫째 요소로 잡은 것은 유명한 성경 신학자 겔할더스 

스 박사도 힘있게 말한 바이다. 천국이 현세에서는 성령님이 역사하시는 참  교회로도 나타났고, 내세에서는 구속이 완성되어 영원히 하나님과같이 있을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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