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vin선생주석/고린도전서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고전1:17)

1. 성경 (고전1:10 ~ 17)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10)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11)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12)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냐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 (13) 나는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14)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5)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16)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7)

2. 묵상 (박윤선박사 주석)

"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다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  - 여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란 문구는, 고린도 신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중보  역사 (곧, 그의 수난과 그의 높아지심) 또는 그 열매를 기억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 사이에 분쟁이 있어서는 안 된다.    "같은 말을"한다 함은, 그 발언자(發言者)가 다른 사람들에게 편당의 인상을  주지 않도록 조화성(調和性) 있게 말함이고, "같은 마음"이란 말은 사색상(思索上) 꼭 같은 분변을 이름이고, "같은 뜻"이란 말은 꼭 같은 판단 내림을 의미한다(In the same discernment and in the same judgement. Findlay).    교회의 연합을 위하여는, 사상과 교훈이 동일(同一)하여야 될 사실이 여기서  황금률(黃金律)로 나타나 있다.

 

 "11.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서 너희에게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 - "글로에"는 누구인지 알 길이 없다. "분쟁"은 아직  분열(分裂)에 까지는 이르지 않은 다툼을 이름이다.

 

"12.  이는 다름 아니라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는 것이니." ; - 튀빙겐 학파의  빠우르(F.C.Baur)는, 여기 바울파와 아볼로파가 합하여 이방인 기독교요, 게바파와 그리스도파는  합하여 유대인 기독교라 하고, 양자(兩者)의 각기 대표인 바울과 베드로 사이에 서로 투쟁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학설은 참되지 않다. 그들 사이에 실상은  투쟁이  없었다. 이방인들에게의 전도자로서는 실상 베드로가 바울보다 앞선다(행 10장). 그뿐  아니라 그들이 예루살렘 공의회에서 이방인 기독교를 옹호함에 있어서 같은  보조(步調)를 취하였다. 갈라디아 2장에 바울이 베드로를 꾸짖은 일이 있으나 그것은 사상적으로 충돌함이 아니었고 일시적(一時的)인 충고에 불과하다.    우리 본문이 가르친 것은, 바울과 베드로의 사이에 투쟁이 있었다는 것은  아니고, 다만 그 때에 고린도 교회 교인들 중에 바울이나 베드로 같은 지도자를  과히  따르며 각각 파당을 이루는 의미에서 한 말이니, 거기도 잘못됨이 있다. 그  이유는,  그들이 다른 신자들을 전연 무시하면서 자기들만 그리스도에게 속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13.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뇨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뇨." ;  - 그리스도께서 나뉘었을 수 없다. 그는 한 분이시고 온 교회의 머리 되신다. 그러니 만큼 신자들이 서로 분쟁할 수 없다.   바울이 십자가에 못 박힌 속죄자(贖罪者)가 아닌 한(限), 바울에게 속한 교회 혹은 신자들이 있을 수 없다.  속죄자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이다.   누구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 함은, 그 세례 받은 자가 그 이름에 속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 밖에 누가 이런 권세로 우리에게 임할 수 있으랴?

 

 "14~15절" ;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주지 아니한 것을 감사 하노니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  "그리스보와 가이오"는 바울의 전도에 의하여 기독신앙에 돌아온 자들이다(행 18:8;  롬16:23). 바울은 자기를 너무 위하는 자들을 반갑게 여기지 않았다. 그는, 자기를 너무 위할 우려성(憂廬性)있는 사람들에게 일찌기 세례 베풀 기회를 못 가진  것이  도리어 잘 된 줄 안다. 그는 그렇게 못한 것을 감사하게 여긴다. 만일 그가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었다면, 그들이 그(바울)를 지나치게 위하게 되었을지 모른다.    그는 저렇게 자기의 위치를 지켰다. 곧, 그는 그리스도에게 돌려야 할 아무런 대우도 받기를 중심으로 싫어하였다.

 

 "16.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주었고 그 외에는 다른  아무에게  세례를 주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  - 스데바나에 대하여 고전 16:15-17을  참조하여라.  바울이 다른 사람들에게 세례 준 여부(與否)를 모르겠다고 함이, 영감(靈感)에 의한 성경 저자인 사도로서의 실수인가? 그것은 그렇지 않다. 어떤 사실에 대하여 기억 못하는 것을, 그대로 솔직히 기억 못한다 함은 그의 진실성이다. 성경을 기록하는  영감은  인적요소(人的要素, 이는 全知함이 아님)을 내포(內包)하지 않는 바 아니다.

 

 "17.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주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니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 이 말씀은 세례를 무시함이 아니고, 말씀 전하는 것이 그보다 더욱 그의 사명에 적합한 것임을 지적한다.   그런데 복음 전함에 있어선 그리스도의 십자가 도리를 밝히 드러내야 한다. 그러므로 그는 언사(言辭)에 지혜를 위주 하지 않았다. 만일 언사의 지혜를 위주하면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가리워진다. 언사의 지혜란 것은 여기서는 이 세상 철학  사상에  의종(依從)한 표현이다. 이 세상 철학은 십자가를 어리석게 보는(23) 사상이니, 그것에 의하여 십자가를 옹호하려는 것은 헛된 노력이다.   고린도 교회의 교인들이 철학적 지혜를 자랑하면서 서로 다투는 것인 만큼, 바울이 여기서부터 철학적 지혜의 가치를 낮게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