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vin선생주석/고린도전서

고린도전서 1장 10절의 칼빈선생의 주석의 일부

고린도전서 1장 10절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그러나 그가 그리스도인 연합과 관련하여 무엇을 요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좋은 구별을 원하면 먼저 그것들을 한 마음으로 결합하고, 두 번째로 한 판단으로, 그리고 셋째로, 그는 그들이 그 동의를 말로 선언하게 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나의 번역은 에라스무스의 번역과 다소 다르기 때문에, 나는 지나가면서 독자들에게 바울이 여기에서 적절하고 적절하게 결합된 것을 나타내는 분사를 사용하고 있음을 관찰하도록 요청합니다. καταρτιζεσθαι 자체(분사 κατηρτισμένος가 파생됨)는 인체의 구성 요소가 가장 감탄할 만한 대칭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적절하게 적합하고 조정됨을 의미합니다. (57)

Sententia(심판)를 위해 바울은 γνώμην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나는 그것을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그래서 영혼의 완전한 분열이 있습니다. 첫 번째 항목은 믿음을, 두 번째 항목은 사랑을 나타냅니다. 그러면 교리에 있어서만 좋은 일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애정과 성품도 일치하여 모든 면에서 한 마음이 될 때에만 우리 가운데 기독교적 일치가 있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누가는 초대 교회의 신자들에게 그들이 “한 마음과 한 영혼”(사도행전 2:46)을 가졌다고 증언합니다. 그리고 의심할 여지 없이 이것은 그리스도의 영이 다스리시는 곳이면 어디든지 발견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그들에게 같은 말을 하라고 권면할 때 그 효과에서 더욱 충분히 암시하며, 그 합의가 얼마나 완전해야 하는지를 암시합니다. 그래야 말로도 다양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참으로 달성하기는 어렵지만,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여전히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단 하나의 믿음뿐만 아니라 하나의 고백도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