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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vin선생주석/요한복음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요7:9)

1. 성경 (요7:1 ~ 9)

그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유대에서 다니려 아니하심은 유대인들이 죽이려 함이러라 (1)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2)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이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3)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4) 이는 그 형제들까지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6)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지 아니하되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일들을 악하다고 증언함이라 (7)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나는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8)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9)

 

2. 묵상 (Calvin선생의 주석 요약본임)

“그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복음서 기자는 계속적으로 사건을 연속적으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기회에 일어났던 사건 가운데서 가치 있는 것만을 선별적으로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사도 요한은 예수께서 유대인들 중에는 안전한 곳이 아무 데도 없었기 때문에 한동안 갈릴리에서 생활하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자기 뜻에 따라 그의 원수들의 모든 노력을 파괴하고 전복시킬 수도 있었을 텐데 피난처를 구한 것은 좀 이상하지 않느냐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면, 그 대답은 용이하다. 주님은 아버지께로부터 받은 분부를 기억하시고, 자기 자신을 인간의 범주에서 이탈시키지 않기를 원하셨다. 주님은 종의 형체를 입으시고 아버지께서 그를 높이실 때까지 자신을 비우셨고, 따라서 인간적인 모양으로 위험으로부터 피하셨던 것이다. 위험에 직면함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하여 정하신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은 우리의 할 일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의 직분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이며 우리의 일생을 어떻게 정렬하는 것이 올바른 길인가를 구해야 할 것이다. 비록 그리스도께서 위험을 피하셨지만 그는 그의 직책에서 한치도 물러서지 아니했다. 왜냐하면 주님을 섬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안전한 삶은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상 살기 위하여 생의 목적을 상실하는 일이 없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갈릴리의 멸시 받는 구석에서 유대가 용납할 수 없는 그리스도에게 거처를 마련해 주었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경건이 교회의 높은 자리에서 항상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확실하게 주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일은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받은 이듬해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 주님은 두 가지 이유로 인하여 이 명절에 예루살렘에 올라왔다고 밝혔다. 첫째로, 주님께서 우리를 율법의 멍에에서 구속해야 했기 때문에 율법의 어떠한 부분도 어기기를 원치 아니하셨다. 둘째는 군중 속에서 그리고 특별한 집회에서 복음 전파를 위한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복음서 기자는 그리스도께서 마치 예루살렘에 올라가지 아니하실 것처럼 갈리리에 조용히 머물러 있었다고 쓰고 있다.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시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께서 여러 사람의 눈을 피하여 갈릴리라는 멸시 받은 구역에 와 숨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그리스도를 비웃었다고 말하고 있다. 그들은 주님의 주위의 제자들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에서 그가 얻기를 원하는 모든 제자들을 가리켜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다고” 부언했던 것이다.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 모든 사람이 주님을 바라보도록 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세상을 주님과 함께 하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과 대조시키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또 하나의 의미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자신을 드러낸다면, 즉 그의 기적에 의하여 명성을 획득할 능력이 있다면 그 능력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허락하신 능력을 알아주지 않고 당신을 보아줄 사람도 없는 이곳에서 낭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일을 고려하는 일에 얼마나 나태한가를 알 수 있다. 그리스도의 친족이 그의 신령한 능력을 짓밟지만 아니했다면 그들은 절대로 이와 같이 말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이 그 안에서 역사하는 것을 보고 오히려 주님을 최대한 공경심으로 받들었어야 했을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에 대하여 듣게 되는 이와 같은 내용은 매일 재연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는 외인으로부터 듣는 것보다 자기 친척과 가족으로부터 악한 비난의 말을 듣는다. 이들은 충실히 그리고 순수하게 하나님을 섬기기를 원하는 성도들을 탐욕과 욕망으로 유혹하는 사단의 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이러한 사단의 공격을 결연히 물리치시며 형제의 어리석은 바람에 굴복하지 말 것을 친히 본을 보여 주심으로 경고하고 있다.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 이에서 우리는 육신의 관계가 얼마나 무가치한 것인가를 유추해 볼 수 있다. 성령께서는 그들이 많은 주님의 역사를 목도하고도 믿지 아니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인척들에게 영원한 오명과 불명예의 낙인을 찍고 있다.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 주님께서는 이러한 면에서 자기가 그의 형제들과 다르다고 말하고 잇는 것이다. 그들은 세상이 그들의 편이고 세상이 그들에게 친절하기 때문에 아무 때에나 안전하고 자유롭게 세상에 나다닐 수 있다. 그러나 세상이 주님을 미워하기 때문에 주님께서 스스로 두려워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심으로 주님은 그들에게 “너희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하여 충고하는 것은 잘못이다”라고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행사를 악하다 증거함이라” ; 세상이란 여기서 거듭나지 못하고 그들의 옛 성품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뜻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거듭나지 못한 사람은 다 그의 원수라고 말한다.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리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 복음서 기자는 여기서 한편으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척하면서도 불신자들과 짝하여 안전한 가운데 행하는 그리스도의 형제들을 우리 눈앞에 보여주고 있으며, 또 한편으로 세상의 미움을 받으면서 자기 직분이 그를 나타내도록 강권하기까지 조용히 잠적하셨던 그리스도 자신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만일 그리스도로부터 소외되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이 있다면,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부인하도록 만드는 그러한 화평은 저주를 받아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