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 (수4장)
그 모든 백성이 요단을 건너가기를 마치매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 백성의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 두 사람을 택하고 (2)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요단 가운데 제사장들의 발이 굳게 선 그 곳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그것을 가져다가 오늘밤 너희가 유숙할 그 곳에 두게 하라 하시니라 (3)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준비한 그 열두 사람을 불러 (4) 그들에게 이르되 요단 가운데로 들어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궤 앞으로 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각기 돌 한 개 씩 가져다가 어깨에 메라 (5) 이것이 너희 중에 표징이 되리라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물어 이르되 이 돌들은 무슨 뜻이냐 하거든 (6) 그들에게 이르기를 요단 물이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끊어졌나니 곧 언약궤가 요단을 건널 때에 요단 물이 끊어졌으므로 이 돌들이 이스라엘 자손에게 영원히 기념이 되리라 하라 하니라 (7)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수아가 명령한 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의 수를 따라 요단 가운데에서 돌 열둘을 택하여 자기들이 유숙할 곳으로 가져다가 거기에 두었더라 (8) 여호수아가 또 요단 가운데 곧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선 곳에 돌 열둘을 세웠더니 오늘까지 거기에 있더라 (9) 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사 백성에게 말하게 하신 일 곧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한 일이 다 마치기까지 궤를 멘 제사장들이 요단 가운데에 서 있고 백성은 속히 건넜으며 (10) 모든 백성이 건너기를 마친 후에 여호와의 궤와 제사장들이 백성의 목전에서 건넜으며 (1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는 모세가 그들에게 이른 것 같이 무장하고 이스라엘 자손들보다 앞서 건너갔으니 (12) 무장한 사만 명 가량이 여호와 앞에서 건너가 싸우려고 여리고 평지에 이르니라 (13) 그 날에 여호와께서 모든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여호수아를 크게 하시매 그가 생존한 날 동안에 백성이 그를 두려워하기를 모세를 두려워하던 것 같이 하였더라 (14)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5) 증거궤를 멘 제사장들에게 명령하여 요단에서 올라오게 하라 하신지라 (16)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요단에서 올라오라 하매 (17)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요단 가운데에서 나오며 그 발바닥으로 육지를 밟는 동시에 요단 물이 본 곳으로 도로 흘러서 전과 같이 언덕에 넘쳤더라 (18) 첫째 달 십일에 백성이 요단에서 올라와 여리고 동쪽 경계 길갈에 진 치매 (19) 여호수아가 요단에서 가져온 그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 (20)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후일에 너희의 자손들이 그들의 아버지에게 묻기를 이 돌들은 무슨 뜻이니이까 하거든 (21) 너희는 너희의 자손들에게 알게 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이 요단을 건넜음이라 (22)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요단 물을 너희 앞에서 마르게 하사 너희를 건너게 하신 것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 홍해를 말리시고 우리를 건너게 하심과 같았나니 (23) 이는 땅의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의 손이 강하신 것을 알게 하며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항상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라 (24)
2. 묵상 (Calvin선생 주석)
"1. 그 모든 백성이 ~ 마치매 ~~~~": 여호수아는 앞에서 열두 사람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했던 점울 여기서 더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앞에서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한 열두지파에서 한명씩 선발했다는 말만 하고 그 목적은 밝히지 않은 채 갑자기 이야기를 중단하고 말았다. 그러나 여기서는 여호수아의 명령(莊1)에 따라서 열 두 사람이 열두들을 들어다가 길갈에세 위 놓고 후손에게 훌륭한 기념이 되게 했다는 사실이 섣명되어있다. 더우기 그는 백성들의 도강 사건 이후에 되어진 일을 말하고 있으므로 여기에 삽입되어 있는 것을 과거 완료로(駐2) 보는 것이 마땅하다. 그리고 여기에는추론접속사가 아니라, 계사가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팔요가 있다(社3 ). 요약하자면. 제사장들이 그들이 서 있던 강의 복판에서 발을 떼어 놓기 전에 그들 발 밑에 있는 돌을 들어 을려 길갈에 세워 놓음으로써 이 기적에 대한 영원한 중거로 삼았으며 여호수아는 이렇게 해서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것을 충실하게 수행했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여호수아 그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선발했던 사람을 부른 셈이었으니 이것은 자신의 권위를 더욱 더 입증하려는 뜻에서였다. 요컨대 여호수아가 스스로 이러한 기념품을 들어 올리게 했다 해도 이런 일을 낳온 그의 신양심은 칭찬울 받을 수 있었겠지만 오직 인간의 의지에만 바탕을 두는 권고는 쉽게 무시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스스로 이 상징을 세우시는 판에 그것을 무시하는 것은 참을 수 없는 모독이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돌이 무엇을 가리키느냐고 자손들이 물을 때 그는 그것이 가장 중요한 관심의 대 상인 기념물이라는 것을 그들에게 밝혀 주라는 뜻을 암시하고 있다.
7 절• 그들에게 이르기를… ... 물론 들이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지 만 이 돌은 부모들에게 말을 하고 하나님의 자비를 그들의 후손들에게 일: 려 주는데 있어서 자료 역할을 할 수는 있었다. 이것은 노인들에게 신양 심율 열심히 전파하고(社4 ) 자녀들을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라는 교훈이 기도 하다. 이 교훈을 만대에 걸쳐 전수하도록 한 것은 곧 당시 태어나지 않은 자들이 그들의 부모들에게 후에 배워서 다시 말하면 그들이 직접 목 격하지는 않았지만 들어서 알 수 있도록 한 것온 하나님의 뜻이었다. 돌을 열 두개 세워 놓았는대 이것은 각 지파가 각자의 상징을 보고 감 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려는 뜻에서 취해전 것 이다. 물론 요안강을 건네 지 않고도 기업을 받은 두 지파 반에게는 도망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나머지가 차지한 가나안 땅은 아브라함의 전체 후손의 공동 이익을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동일한, 또는 공통된 명분에 참여하는 자들 모두가 서로 로부터 구별되지 않는 것은 마땅한 일이었다. 그리고 여기에는 열 두사람 에 대한 언급만 나오고 있지만 이 짤막한 귀절에서 우리는 신의 명령이 전 재 백성에게 선포되었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다. 요컨대 이스라엘의 자손
들이 여호수아의 말에 순종했다는 식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아니, 추측컨 대 전체 민족의 이름으로 들을 나를 대리인둘이 무표에 의해서 선발되었을 가능성마저 없지 않다.
9껄 여호수아가·…·열 둘을 세웠더니……얼핏 보기에는 돌을.물속에 두는 것온 별 효용이 없으며 따라서 그렇게 깊은 곳에 들을 묻어 두는 것 온 어리석은 것혀럽 보일지도 모른다; '길갈에 세워둔P다른 들들온 누구 나 볼 수있는 것이라서 그것에 대한 호기십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지만 사람들 눈이 미치지 않는 깊은 강 바닥의 돌들은 그들의 마음을자극할 수 없었을 것 이다; ’ 나는'완전히 침묵 속에 ’묻혀 진 기 념 비는 무용하다는 점을 인정한다(柱5). 그러나 그들이 거기에 남겨전 :도망의 증거를 이야가할때 비~록 보지는'못하지만; 그것을 듣게된 때 그들의 신앙에 큰 확신을 주었 홀; 것 이다 • . 언약궤는 평소에 감취어져 있으며 그 위에 휘장이 둘러져 있었 !지만f그들이율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연약이 거기에 보관되어 있다는. 점 을 배울 때 그것의 숨은 광채가 효력을:발휘하지 않았다고 볼 수8없다.그 리고 혹시 강의 수심이 낮아졌을 때는 그 들며미의 꼭대기 부분이 가끔 나 타나보였을 수도 있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대로 여호수아가 돌을 강 한 가운데 묻기는 했지만 사람들 눈에 보이는 증거를 세워 놓아 후대에 일반 대화의 주제가 되도록 한 것 이 머 효과적인 행동이었던 것 갈다.
10 잘 궤를 멘 제사장들이……만약에 남들은 다 재촉하는 데 우리들만 서 있으라는 명 령을 받는다면 얼마나 기분나빠 했을지 모들 일이다• 곧 우 리는 이것을 우리의 위치가 낮은 때문인 것으로 여길 것 이다. 그러므로 백 성들온 바삐 저쪽 둑을 향해 컬어가고 있는 동안 묵묵히 홀로 제 자리에 서 있던 제사장들의 인내심은 칭찬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요컨대 그들은 자기 들 머리 위에서 넘실거리는 산어미 갈은 물이 당장 녹아지며 자기를 삼켜 버리지나 않을까 하는 의심을 가질 수도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온 서루 양 쪽에서 넘실거리는 물줄기 속을 바삐 달려가려 하지 않고 가만히·서 있음 으로써 자신들의 신양심을 확증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먼저 ·자신들의 즉 각적인 순종을 드러내고 다음으로 그들이 단순한 충동에 따라 순종한 것 이 아니라는 점을 그들의 철조를 통해 보여 주었다. 요컨대 우리가 칭찬하는 그들의 확고한 의도는 생생한 원칙에 그 근원을 두고 있었다. 그들이 무분 별한 행동을 하지 않고 전체 진행과정을 하나님의 말씀에 일치시켰다는 것 온 그들의 중용에 대한 증거다.
여호수아는 이 후에 할 일에 대해서 하늘로부터 새로운 매시지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지만 그는 모세의 명령에 따랐다는 이야기만 기록되어 있다. 이것을 나는 모세가 그에게 하나님의 입술에 매달릴 것을 상세하거1 명령했 기 때문에 그가 이 명 령에 철저히 순종했으며 따라서 항상 하나님께 기쁨 이 되는 일을 지켜 행했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 짧게 말해서, 여기서 말 하는 모세의 명 령은 일반적인 것 이요,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상황이 일어 날 때마다 거기에 해당하는 것울 여호수아에게 지시하셨다.
U절• 르우벤 자손과 ...... 그가 여기서 두 지파와 반 지파의 원정율 언 급하는 것은 그들이 자신들의 유익을 위해서 전쟁에 참여한 것이 아니라 가나안땅가운데 자신들의 몫을차지하는대 있어서 용감하게 싸워준자 기 형제들을 돕는 의미에서 참여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모세가 그들에게 부과한 의미요, 또 그들은 모두가 평화롭게 정착할 때까지는 나머지 백성 을 동반하기로 맹세한 '바 있다. 그리고 그들은 본서 제 1 장에서 보는 대 로 전영을 옮기기 직전에 이 동일한 맹세를 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에서 우리는 총 4 만명이라는 숫자 중에 다만 일부, 즉 3분의 1 이 선택되었거 나 또는 얼마전에 인구조사에 서 밝혀지 숫자의 3분의 1 이 아닌가 추측한다. 그들은 그들의 임무를 다 수행한 것으로 어디에나 기록되어 있는 점을 보아 서 모세는 동의한 모든 사람들에게 꼭 처자식을 버려두고 나아가 가나안 땅이 완전히 정복된 때까지 군대 임무를 다할 것을 업겨하게 명 령한것 같 지는 않다. 그리고 사실 전쟁 수행 능력 이 없는 사람들을 수많은 적대 국 가들 한복판에 방치한다는 것도 찬인한 일이었을 것이다. 아니, 나머지 적군이 인근 민족들의 원조를 받아 이러한 기회를 이용해서 여자와 어린 아이둘을 대량 학살하지 않고 그대로 두려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직 충분히 평화를 찾지 못하는 나라에 침략울 방지할 만한 세력을 남겨 두는 것 이 필요했을 것 이다. 모세는 약자문울 돌보지 않을 정도로 물인정 “ 2 t 1 ' I 1 · · · I-------- t 4한'사람이 아니었다. 아니 .:z.의 '분별력과 .공평온 얼마전에 무력으로 차 지한 땅을 아무런 병력이 없이 내팽개쳐 두는 일을 허용하지 않았을 것 이다. : 그렇게 많온 군중이 가나안 땅 획득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그것 을 저해했을 것 이다. 그러므로 모세가 요-구하는 것은 단지 르우벤과 갓 족속들이 자기 형제들온 전쟁을 하고 있는데-,자신들의 기업을 얻는 대 신세를 전 그들에게 도움을 베풀 생각은 않고 '자기들만 집에t 앉아서 음식 을 편하게 먹고 지내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이 사만명의 군사들은, 그들의 나머지동족들온 평화롭게 지내는데 전쟁의` 집, 수고, 그리고 위험을 사양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들의 훌륭한 신양온 인정을 받고 있다. 그들은 자기둘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칭집 면재의 혜택 욜 받을 권리가 있다고 쉽게 항변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온 모 두들 소집 명 령을 받온 뒤에 다른 형제들에게 허용된 해제를 부러워 하지 않고 기민하게 그 명령을 따랐다는 접에서 그들은 자기들의 임무에 · 자발 적으로, 충십에서 우러 나 수행하려 하였다는 점을 입증하고 있다. 그와 동 시에. 모세는 그들 지파의 한창 1나이인 젊온이둘만을 받아들였기 때문에불 평과 분쟁의 구실이제거되었음에 불림없다. 요컨대 노인들이나 병약자, 또는 어린애들마저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정 당하게 내세울 수는 없 었을 것이다. '여기서 어떤 사람들은 군대가 지원재가 아닌 제비뽑기에 의 해 모집되었다는 추축을 하겠지만 내 생각에는 건강하고 노역을 잘 감당 할 만한 사람들이 모두 모집된 것 갈다.
· 14 절. 그 날에 여호와께서……크계 하시매……물론 기적의 주요: 목적 온 여호수아의 능력과 권위의 탁월성을 선포하는 대 있지 않았다. 그러 나 여호수아의 동치가 확고하게 되는 것 이 공적 이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 는 것 이었으므’로 백성들 눈에 존경 의 대상이 되고 아무도 주제 넘게 그를 얕보는 사람이 없도록 하는 뜻에서 그가 말하자면 성스러운 훈장을 받았 다는 사실을 신의 은총의 또 다른 예 로 기 록하는 것 은 당연하다. ,요컨대 머 리 의 지배를 받지 않는. 혼잡한 대중은 저절로 붕괴되기 '마련이다. 그러 므로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의 안전을 확보하는 뜻에서' 여호수아에게 그 의 소명을 상징하는 특별한·표지를 달아중으로써 그를 돋보이게 흐H셨다• 이 귀철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는 그가 특별히 들어 쓰시면서 그의 락 월한 역사를 나타내는 모든 사람들에게 존경과 경의를 표하도록 요청하고 있다는 점을'배울 '수'있다. 백성들이 모세를 두려워 했듯이 여호수아를,두 려워 했다는· 기 록에 대해서 이것은 그들이 모세를 상대 로가방자하게 - 분노 를 터뜨리며 난동을 부리고 소동을 피웠던 많은 사건에 의해서 반박을 받 는 것 이 아니냐고 반론율 제기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 나그에 대 한 대답은 간단하다 .. 곧 이 기록은 그들의 애굽 출발 이후의 전체 기간에 해당하는 말이 아니라-그들‘이 재앙에 의해서 기가 꺾이고 겸손하여전 이 후 모세에게 제대로 순종하기 시작한 때를 두고 하는 말이다• 요컨대 여 기에 묘사되고 있는 것은 안정된 정부로서 그들이 자신들의 옛날 사악을 제쳐 놓았다는 ·말이나 다름없다. 특별히 이 시기는 그들의 목이 곧은 부 모세대가 죽은 뒤 머 나온 세대가 대를 이온 때였다는 점을 생각하면 며 욱 그렇 다. 따라서 이때 이 백성들을 다스리는 데 나, 그들의 마음을 움칙 이는대 어떤 어려움이 있었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이미 앞에서 설명한 사실을 여기서 다시 언급하자면, 여호수아가 처음에 그들에게 순종을 권 면했을 때 그들은 모세에게 그랬듯이 그에게 순종하겠노라고 대답했던 사 람들이다•
16 절. 제사장들을 명하여… .• 이것은 제사장들이 여호수아의 철수신호가 떨어지기 전에는 한 발자국도 옮기지 않았다는 점에서 주J의 명령에 대한 그들의 온순하고 침착한·순종을 보다 더 뚜렷하게 보여주는 기록이다. 그 러나 그처럽 겸손과 순종을 보이는 것도 회귀한 덕의·본보기이지만 · 하나 님께서 그들에게 당항할.일이 하나라도 발생해서 그들의 일을 지연시키지 않게 하는 뜻에서 자신의 음성을:통하여 그들의 전행상의 거의: 모든 발자
국을 하나하나 안내하고 지도해 주셨다는 점에서 돋보이는 것은 하나님 : 의 아버 지로서 의 친철이다. 다음에 이 기적에 대한 보다 특이한、확증이 따르고 있는데 그것은 그들 ’ 이 반대편 둑에 오르자마자 요안강이 예전처럽 다시 흐르기 시작했다는 점 이 다. 그것 이 당장에 이전 상태 로 들아가지 않았어 라면 이 변화의 원인을 알 수 없는 우연의 처사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 이다. -그러 나 하 나님께서 순간적으로 그의 능력과 은총을 제시하는 그 점에서 모든 의심 온 재거된다.·-제사장들의 발이 물에 닿는 순간 요안강은 철수 했었다. 그 런데 그들이 떠 나자마자,죽. 그들이 둑위에 오르자마자, 이 강의' 거침없는 물길이 계속되고'있다. 요컨대` 여기서 말하는 `마론. (육지 ; 18절) 이라 는 용어는 넘친 물의 영향을' 입지 않은 부분을 두고 하는 말이다(표6).이 처럽 말없는 강(社7) 이었지만 가장 훌륭한 선포자가 되어 ·천지가 이스라 엘의’하나님에게 굴복하고 있다는 점을 큰-소리로 선포하고 있었다.
19 절• I백성아.: .. 올라와서……왜 ’이들이 그 땅에 들어가서 천막을친날
이 기록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살피도록 하겠다.첫 번 정착 지역에 미리 길갈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대 이것은 후에 여 호수아가 새로 할례를 베풀면서 지어 준 이름이다• 그 어원에· 대해서는 다 음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더우기 여기서 주로 다루는 것은 열 두 돌로 만 든 기념비다. 이것은 이미 앞에서 언급된 바 있지만,여기서 설명되고 있는 것은 일종의 엄숙한 기념비 제막식과 갈은,것이다, 다시 말해서 여호수아 는 하나의 둔덕을 세울 뿐 아니라 백성들에게 그것의 용법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가운대 부모들로 하여금 그들의 자손들에게 신의 선하심에 대한 기여울 생생하게1하도록 하고 있다. 이 돌은 무엇을 뜻하느냐는 식의 질문의 도입에서 우리는 이 들들이 저 나가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도록 배열 되어 있었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그,들들이 아무렇게나 무질서하계 쌓여져 있었어 라면 후손들이 그것의 의미를 물을 생각을 갖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지나가는 사람이 그냥 지나칠 수 없을정 도로 눈에 띄게 정돈되어 있었음에 불림없다• 어우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을 입양하신 언·약은 천대에 걸쳐 중 단이 없이 지속될 정도로 확고한 것 이었으므로 하나님께서 이미 죽어간 조 상들에게 베푸셨던 혜택이· 그들의 몹의 뭉일성에 입각해서, 먼 후대에 태 어난 그들의 자손들에게 공통적으로 양도되고 있다. 후손들이 이렇게 해서 그들의 먼 조상들에게 허락되었던 것 이 그들에게도 허용되고 있다는· 점을 기여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 혜택의 지속온 그들적의 관심을 더욱 강하게 불러 일으켰을 것임에 불림없다. 그렇지 않고 만약 신의 은총이 이 단 하 루에 국한되었더라면 그들은 부모들의 대답울 한 귀로 흘려버리고 말았을 것 이다. 그러 나 이 자손들의 후손들이, 그들이 태어 나기 수 세기 전에 요 단강 물이 에 말랐다는 말을 들을 때 그들은 자신들이 바로 이 신령한 온 총의 기적적임 혜택을 받았던 바로,그 백성들이라는 점을 ‘안집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오래된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홍해 사건도 마찬가지다. 애 급에서· 나온 사람 가운데 생촌자는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 뿐이었다 는첨흡확실하다. 그러나그는 온 백성들이 마치\이 기적의 목격자였다· 곧 하나님께서 우리 앞에서 홍해를 마르게 하셨다. 다시 말하면 이것은 그 치지 않고 조상들에게서 자손들에게 이어지는 입양 때문에 베풀어전 일이 다라는 뜻으로 말하고 있다• I 더우기 홍해 도망을 지적하는.것온 이 기 . 적의 ·유사성을 통하여 신앙을 유발할 뿐만 아니 라 요단강 ~1야기를 듣는 것과 동시에 과거의 기적을 그것에 대한 눈에 보이는 상칭은.없지만, 새
롭게 기여하게 하려는 뜻에서 이다.
U잘 이는 땅의 모든 백성으로……그는 여기서 하나님께서 이 기적을 통하여 그의 능력을 나타내신 것은 그것이 그의 백성들에게 선포된 뿐 아 니라 그 방법이 며 널리 모든 민족들에게 전파되게 하려는 뜻에서였다는 점을 지1적하고 있다• 물론 그의 찬양이 시온에 머무는 것이 당연하지만그 의 활등이 이방인들에게까지 알려져서 그들이 그가 갑 하나님 이라는 사실 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으며 억지로라도 그들이 멋대로 욕하던 그분을 두 려워한게 하는 것은 그의 I 뜻에 합하는 일이었다. 이것은 "대적도 스스로 판단하도다n (신 32 : 31) 라는 모세의 노래에 나오는 말 그대로다· 요 컨대 모세의 이 노래의 뜻육 불신자들의 경우 .. 그들의 의지와 관계없이 하 나님의 역사에 대한 지식으로 말미압아 _ 이러한 고백을 강요받고 있다는 것 이다, 그러 나 그들은 하나님 의 능력을 제 아무리 잘 알아도 여기서 무슨 유익을 얻지 못했으므로 여호수아는 이들을 이스라엘 백성과 구별함으로 써 전지한 하나님 경외를 낳는 특별한 지식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돌리고 있다. 곧', 이방민족들은 아'-亡 데서 그치지만 너희들은 너희들의 하나님을 경외하도록 하려는 뜻에서라는 점을 들이 그들의 ’혹암 그는 밝히고 있다. 그러므로 불신자 으로 말미암아 빛을 말살한다해도 사를 곰곰이 쟁각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역 그를 두려 워 하며 나아가도록 (all days) 이 라는 말을 人녀용하는 것은 여기에 러 세대에 컬서서 확대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