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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 주석/여호수아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18)

1. 성경 (수2:8 ~ 21)

또 그들이 눕기 전에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이르러 (8) 말하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우리가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이 땅 주민들이 다 너희 앞에서 간담이 녹나니 (9)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10)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11)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도록 여호와의 이름으로 내게 맹세하고 내게 증표를 내라 (12)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13)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지 아니하면 우리의 목숨으로 너희를 대신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14) 라합이 그들을 창문에서 줄로 달아 내리니 그의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주하였음이라 (15)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뒤쫓는 사람들이 너희와 마주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서 사흘 동안 숨어 있다가 뒤쫓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의 길을 갈지니라 (16) 그 사람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17)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18)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가서 거리로 가면 그의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손을 대면 그의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19)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에게 서약하게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하니 (20) 라합이 이르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21) 

 

2. 묵상 (메튜헨리목사 주석)

여기서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베풀어 준 봉사에 대하여 후에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은총을 베풀겠다는 약속을 한다.

 

[Ⅰ.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그리고 정탐꾼들을 통해서 여호수아와 이스라엘에게 목적한 가나안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큰 용기를 전해 준다. 이것을 위해서 정탐꾼들은 온 것이며 또 올 만한 가치가 있었다.

 

관헌들을 깨끗이 돌려보내고 난 후에 라합은 정탐꾼들이 있는 "지붕으로" 와서, 붙들리게 될 위험한 상황에서 겁에 질려 아직도 공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그들에게 안도감을 불어넣어 준다.

 

1. 라합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서 하신 위대한 일들에 대한 이야기가 여리고에까지 전해졌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10절). 그것은 최근 요단강 건너편에 위치한 인접 국가인 아무리 족속을 점령하고 획득한 승리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애굽에서 탈출한 놀라운 구원과 홍해를 건너 위대한 여로를 경과해 온 40년 전의 이야기까지 여리고 에서는 생생하게 기억되고 이야기되어지며 모든 사람들에게 놀라움이 되어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여호수아와 그의 동료들을 보고 사람들은 "놀라게 되었다" (슥 3:8). 하나님께서 "그의 놀라운 기사들을 어떻게 기억나게" 하시는 가를 주목하자(시 111:4). 그래서 "사람들은 하나님의 놀라운 행위의 능력을 말하게 될" 것이다(시 146:6).

2. 라합은 이러한 일들의 소문이 가나안민족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를 이야기한다. "우리는 너희를 심히 두려워하고" (9절), "우리의 마음이 녹았도다" (11절). 만일 라합이 주막을 경영하고 있었다면 그녀는 세계 여러 곳으로부터 오는 나그네들과 여러 종류의 집단으로부터 많은 것을 듣고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정탐꾼들은 라합의 정보 제공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아 낼 수 없었을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정보를 안다고 하는 것은 여호수아나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굉장히 유익한 것이 되었을 것이다. 자기들의 원수들이 사기 저하되어 있다는 정보를 듣는다는 것은 아주 겁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러 일으켜 주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미 절망 상태에 있는 원수들은 틀림없이, 특별히 그것도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될 때에는 자기들 앞에서 거꾸러질 것이라고 하는 결론을 쉽사리 얻어 낼 수 있었음에 틀림없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땅 사람들로 그들을 무서워하고 두려워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신 11:25).

 

그리고 이 일은 하나님께서 하신 다른 약속도 성취되리라는 확증을 이들에게 던져 주게 될 것이다. 강한 인간이라도 자기 용기를 자랑하지 못하게 하며 건장한 사람이라도 자기 힘을 자랑치 못하게 하라.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몸도 마음도 모두 약하게 만드실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이스라엘은 아무리 힘센 원수라고 해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이 원하시면, 아무리 강한 원수라도 이스라엘 앞에서 두려워 떨게 만드실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라도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강퍅하게 가지고는 형통하지 못한다. 사람의 혼을 지으신 하나님은 어느 때라도 공포의 칼로 그를 맞서실 수 있기 때문이다.

3. 라합은 여기서 하나님과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신앙을 고백한다. 아마도 이토록 큰 믿음이 발견되어진 일은 일찍이 없었을지도 모른다. 아니 이스라엘 중에서라도 이 가나안 여인의 믿음만큼 큰 믿음은 보지 못하였을는지도 모른다.

(1) 그녀는 온 세계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배를 믿고 있다(11절). "여호와 너희 하나님, 너희가 예배하고 의지하는 하나님은 모든 신들 위에 뛰어 나시며 그만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시다. 그는 위로 하늘과 아래로 땅의 하나님이시며, 만군의 주로 섬김을 받으실 분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광대한 거리가 있다. 그러나 위대한 여호와의 감찰과 통치하에서는 모두가 동일하다. 하늘이 그의 능력을 넘어 서지 못하며 아래로 땅도 그가 아시는 바이다.

(2) 그녀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에 대한 약속을 믿고 있다(9절). "나는 하나님이 이 땅을 너희에게 준 줄 아노라. "여리고의 왕도 라합이 들은 것과 같이 이스라엘을 위해서 행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일들을 들었었다. 그러나 하나님이 이들에게 자기가 지배하는 땅을 주었다고 생각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마지막 순간까지 이스라엘과 대항해서 이 땅을 움켜쥐고 있으려고 했다. 아무리 굳센 확신이라고 해도 하나님의 은총이 없이 자기 힘으로 목적을 성취시킬 수는 없다. 은혜로 기생 라합은 하나님께서 하시는 놀라운 일을 들었을 뿐인데도, 눈으로 직접 목격한 이스라엘의 많은 장로들도 이 약속의 불신으로 죽어 가는 그런 판국에 그녀는 조상들에게 맺어진 약속의 진실을 확신하며 이야기한다.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라합이 바로 그러했다. "오 여인아, 너의 믿음이 크도다. "

 

[Ⅱ.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자기와 자기의 친척들이 여리고의 파멸의 날에 멸망당하지 않고 보호를 받게 해 줄 것을 약속시켰다(12,13절).]

 

1. 그녀의 나라에 다가오고 있는 변혁에 대한 라합의 신앙의 진지성과 위력이 나타나 있다. 라합은 이스라엘인들과 관계를 맺으려고 애쓰면서 친절히 대해주었다. 라합은 자기 나라의 점령을 미리 내다보았고, 믿음으로 미리 정복자들의 은총을 구했었다. 이와 같이 노아도 "경외하는 마음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자기 집을 구원하고 세상을 정죄했다" (히 11:7). 죄인들의 파멸과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천국의 땅에 관한 하나님의 계시를 참으로 믿는 사람은 닥쳐오는 진노를 부지런히 피하여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의 평에 가담함으로써 영생을 얻으려고 애쓸 것이다.

2.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자기의 친척들의 안전을 위한 라합의 배려는 자연적인 애정에 있어서 칭찬할 만한 본보기가 된다. 이와 같은 라합의 태도가 우리 모두에게 보여 주는 바는 우리도 우리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의 영혼의 구원을 위해서 그녀와 같은 태도를 가져야 하며, 할 수만 있다면 우리 자신과 함께 그들을 계약의 테두리 안으로 이끌어 들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라합의 남편이나 자녀에 대한 언급은 없는 대신 부모와 형제 자매에 대한 이야기만 나와 있지만, 그들에 대해서도 라합은 적절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3. 정탐꾼들에게 여호와의 이름으로 자기와 맹세해줄 것을 요청한 것은, 라합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알고 그를 믿고 하나님께 대한 경건심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는 것" 은 경건한 종교적인 행위였다.

4. 라합의 요청은 아주 정당하고 합리적인 것이다. 라합이 그들을 보호해 주었으니까, 그들도 라합을 보호해 주어야 한다. 라합이 정탐꾼들에게 보인 친절은 이스라엘 백성에게까지 미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라합에 대한 정탐꾼들의 친절도 그녀에게 속한 모든 것에게까지 미치어야 한다. 이러한 일은 자기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생명의 위험까지도 불사했던 이 라합을 위해서 그들이 할 수 있었던 가장 작은 일이었다. 자비를 베푼 자는 자비를 받을 것을 기대해도 좋다. 라합은 자기가 정탐꾼들에게 보인 친절에 대한 보답으로 무슨 출세 같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들이 라합에게 입은 자비가 크기는 하지만, 라합은 오직 한 가지 요구 즉 자기의 생명이 일괄적인 파멸에서 구원될 것을 요구할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친절을 보인 보상으로 에벳멜렉에게 어떠한 역경에서라도 그의 생명이 노략물을 얻음같이 될 것을(렘 39:18) 약속하시었다. 그러나 이 라합이 후에는 살몬의 아내로 이스라엘의 한 왕후가 되고 그리스도의 조상의 한 사람이 되는 데까지 지위가 올라가게 되었다(마 1:5). 충성되게 그리스도를 섬기며 그를 위해 고난을 겪으면, 그는 보호를 받을 뿐만 아니라 그가 생각하거나 요구할 수 있는 그 이상의 것으로 갚아 주실 것이다.

 

[Ⅲ. 정탐꾼들은 라합을 파멸에서 지켜 줄 것을 엄숙하게 약속했다(14절).]

 

"우리의 생명으로 너희를 대신하겠다. 우리들은 당신의 생명을 우리들의 생명만큼이나 중하게 여기겠다. 그리고 당신들 중의 누구를 해치는 것은 곧 우리 자신을 해치는 것이 될 것이다. "아니, 차라리 이 말은 누구든지 그녀와의 약속을 깨뜨린다면 하나님께서 그를 심판하시기를 바란다는 뜻일 것이다. 라합은 이들을 위해서 자기의 생명을 내걸었다. 그런데 지금 그 보답으로 이들은 라합을 위해서 자기들의 생명을 내걸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맹세는 공적 신앙과 민족의 명예를 걸고 된 일이다. 이들이 "여호와께서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실 때" 라고 하는 말속에는, 자기들만이 아니라 자기들을 파견한 온 민족을 의미하고 있으며, 온 이스라엘이 이 맹세 속에 분명히 관계되는 것으로 본다.

이들은 이 일에 대해서 라합을 대접하는 것은 자기들에게 주어진 권위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임을 의심하지 않았고, 여호수아도 자기들이 한 일을 인정해 줄 것을 의심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일반 규례에 따라서는 그들이 가나안 족속과 계약을 맺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신 7:2), 진심으로 이스라엘의 유익을 도모하고 참으로 친절을 베푼 특수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것마저 금지되어져 있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서로 은혜를 갚는 것은 자연의 철리이다.

여기서 다음 사실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1. 정탐꾼들이 라합과 맺은 약속. 일반적으로 보면, "우리가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14절). 우리는 약속을 하는 데만 친절한 것이 아니라 그 약속을 이행하는 데도 진실할 것이며, 우리가 약속한 바를 이행하는 데만 진실할 뿐 아니라 너희 요구와 기대를 넘어서까지 친절을 베풀 것이다" 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선을 때로는 하나님의 친절과 신실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시 117:2). 어떤 경우로건 우리는 하나님을 따르는 자가 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 피는 우리 머리로 돌아오리라" (19절)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보호할 책임을 진 사람들에게 대해 우리의 부주의로 해를 끼치게 되면 우리는 거기에 대해 죄책을 져야 하며, 그 피는 무거운 짐으로 남게 될 것이다.

 

2. 약속에 대한 단서와 제한. 비록 이 정탐꾼들이 급하게 서둘고 당황하고 있다고 해도, 우리는 이들이 얼마나 약속 체결에 있어 신중하며 실행할 수 있는 그 이상의 것에 자기들을 절대로 속박시키지 않음을 발견하게 된다. 계약은 신중하게 체결해야 한다. 뒤늦게 "맹세 때문에 악을 행해야" 하는 곤경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이다. 약속을 세심하게 지킬 사람은 약속을 맺는 데도 신중할 것이다. 다른 사람이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갈 그런 조건들까지도 삽입시키는 것이 좋다.

정탐꾼들의 약속은 세 가지 단서를 수반했다. 이것들은 필요한 것들이었다. 그들은 만일 아래의 세 가지만 이루어진다면 라합과 그의 모든 가족들을 반드시 보호해 줄 것이라고 했다.

(1) 라합은 붉은 끈을, 지금 정탐꾼들을 달아 내린 그녀의 창가에 매어둘 것. 이것은 그녀의 집을 표시하는 것이다. 정탐꾼들은 이스라엘 진영에게 아무리 맹렬하고 열렬하게 군사적인 처리를 해나간다고 해도 어떠한 구인도 이 구별된 집에 대해서는 여하한 폭력도 행사하지 못하도록 각별한 주의를 주지시켰을 것이다. 이것은 문설주에 피를 뿌림으로 장자들이 죽음의 천사로부터 보호함을 받은 것과 같았다. 이것은 같은 색깔로,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그리스도의 피가 양심에 뿌려져 보호함을 받게 되는 신자의 안전을 암시한 것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스라엘 민족을 보호하기 위해서 라합이 사용했던 바로 그 끈이 자신을 구원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고 영화롭게 하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축복해 주시며 우리에게 평안을 베풀어주실 것을 기대해도 좋다.

(2) 라합이 안전을 원하는 모든 사람은 그녀와 함께 집안에 있게 해야 하며, 여리고 성이 점령당할 때 아무도 문을 열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18,19절). 이것은 "필요한" 단서인데, 라합의 친척들이 정해진 집안에 있지 않는다면 절대로 분간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이웃과 섞이게 된다면 거기에는 구제할 도리가 없으며, 칼리 "다른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들을 삼켜 버릴 것이다. 이것은 또한 "합리적인" 단서이기도 한데 이들이 구원받게 되는 것은 라합 때문이니까. 그녀의 집만이 여리고 에서 은총을 받아야 한다. 그들이 "믿지 않은 자들과" 함께 멸망 받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이 성에 다가오는 파멸의 확실성과 무서움을 더욱 믿어야 하고, 그리고 노아가 방주로, 롯이 소알로 피한 것처럼 약속된 안전한 곳으로 피신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해야 그들과 분리됨으로써 "이 패역한 세대에서부터 자신들을 구원"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단서가 되는데, 교회에 나아와 구원 얻을 사람들은 신자들과 더 친밀하게 사귀어서 "정욕으로 인하여 생긴 이 세상의 타락에서 피하고" 또 다시 세상으로 말려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해 준다.

(3) 라합이 비밀을 지켜야 한다(14절). "만일 너희가 이 일을 누설치 아니하면" 즉 "만일 너희가 우리가 간 뒤에 배신하거나 이 맹세를 퍼뜨려서 다른 사람들도 자기네들의 창에다 붉은 끈을 매어달아 우리를 혼동시킨다면 그때는 우리는 맹세에 대하여 결백하게 될 것이다" 라는 뜻이다. "주의 비밀" 을 슬기롭게 지킬 줄 모르는 자들에게는 주의 비밀이 아무 가치가 없다.

Ⅳ. 라합은 이 새로운 친구들의 안전을 위해서 충분한 배려를 해주었고 그래서 이들을 "다른 길로 보냈다" (약 2:25). 정탐꾼들이 라합과 계약을 맺고, 거기에 동의했다는 것이(21절) 충분히 이해된 후에, 그 때야 라합은 이들을 "밧줄로 성벽에 달아 내렸다" (15절). 여기서 라합의 집의 우정어린 이 상황은, 바울이 다메섹에서 도망할 때와 마찬가지였다(고후 11:33). 라합은 또한 이들이 안전하게 달아나도록 갈 길을 지시해 주었다. 아무래도 라합이 이들보다 이곳 지리를 더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16절). 라합은 이들에게 산길을 택해서 추적자들이 돌아갈 때까지 산에 피해 있으라고 지시했다.

 

아무래도 그때까지는 안전하게 요단을 건너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하며 자기들의 임무를 수행해 나가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실 줄 믿는 것은 좋은 일이나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지혜로운 방법을 부시하고 행동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지켜 주신다고 고의적으로 우리 자신을 위험에 노출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하나님을 믿어야지 시험해서는 안 된다. 정탐꾼들이 라합에게 이 일의 비밀을 지키며 누설하지 말라고 하는 이 부탁은 그녀의 안전을 위한 것으로, 만일 라합이 이스라엘의 칼에 자기는 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하는 것을 자랑하다가 이스라엘 족속이 그녀를 보호하러 오기도 전에 여리고 왕의 손에 잡히어 반역죄로 죽임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칼빈은 해석한다. 그래서 라합이 정탐들의 안전을 위해서 충고해 준 것과 같이 정탐꾼들도 그녀의 안전을 위한 사려 있는 충고를 해 주게 된다. "자신을 삼가라" 고 하는 선한 충고는 우리가 언제나 감사하게 받아들여야 할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