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vin선생주석/요한복음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요13:15)

1. 성경 (요13:12~20)

그들의 발을 씻으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2)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13)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15)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주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나니 (16)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7) 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18) 지금부터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일이 일어날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로라 (19)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20)

 

2. 묵상 (Calvin선생 주석 요약본)

”저희 발을 씻기신 후에 ~~~~” ; 지금까지 영적인 씻음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은 그의 주제에서 떠난 일종의 객담과도 마찬가지였다. 베드로의 반대가 아니었더라면 그리스도께서는 그것에 대해서 한 마디도 말씀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제 그는 그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밝히고 있다. 만민의 선생이요 주되시는 그가 모든 경건한 자들로 하여금 따르도록 하난의 본을 보여 주셨는데 이것은 아무도 자기 형제나 동료를 위한 일이라면 그것이 아무리 천박한 일일지라도 그것을 몸소 허리를 구부려가며 실천하는 것을 짐으로 여기지 않게 하려는 뜻에서 취하신 행동이디. 사랑이 무시되고 있는 이유는 각자가 자신을 과대 평가하고 거의 대부분의 타인을 무시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의도는 겸손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이러한 사랑의 법칙을 규정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서로 봉사하게 하는데 있다. 이웃을 돕는데 있어서 자발적인 봉사가 없다면 거기에는 진정한 사랑이 있을 수 없다.

 

”너희가 아느냐” ; 우리는 여기서 그리스도께서 그의 제자들을 당분간 어둠 속에 있도록 하신 것은 그가 그들의 순종을 인내하기 위해서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적당한 시간이 되자 그들이 먼저 알았을 경우 도움이 되지 못했을 일을 제시하였다는 점도 알 수 있다.  그는 그들이 묻기까지 기다리시는 것이 아니라 먼저 그들의 질문을 예상하고 있다. 우리도 우리의 가는 길이 설혹 사람들이 가보지 못한 길이라 할지라도 그의 손길의 안내에 자신을 맡긴다면 동일한 체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 우리는 교만 때문에 우리 사이에서 성행하여야 하는 평등을 조장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모두 보다 훨씬 뛰어나신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낮추심으로써 자신들의 위치와처지를 망각하고 형제로서의 교제에서 스스로 빠져 나가는 자들의 교만을 꺽고 있다. 자신의 형제들의 짐을 나눠지는 것을 마다하고 그들의 습관에 어울리지 않으려 하는 한마디로 교회의 연합을 도모하는 여러 임무를 실천하기를 거절하는 사람은 도대체 자기가 누구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간단히 말해서 천해 보이고 자신에게 큰 부담이 되는 일이지만 친절하고 상냥하게 순응하면서 약한 형제들과 연합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의식을 매년 로마교처럼 그대로 행할것을 명하시는 것이 아니다. 일생에 걸쳐서 우리 형제들의 발을 씻어 줄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도록 당부하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 이것은 물론 현재의 상황에도 적용되어야 하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경고의 귀절이다. 여기서 이 말씀을 일반적인 말로 취급해서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십자가를 짊어질 것을 권면하는 것으로 보는 자들이 있는데 내 생각에는 잘못이다. 그보다는 그리스도께서 이 경구를 그의 의도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그는 다음에 그들이 “이것을 알고 행한다면 복이 있을 것이다”는 말씀을 덧붙이고 있다.  지식이란 그것이 신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머리되시는 그리스도에게 순종하도록 인도하지 않는 경우에는 참도다고 말할 수 없다. 반대로 그리스도와 그에게 속한 일들을 우리 자신과 무관한 것으로 보는 것도 잘못이다. 여기서 우리가 배울 점은 우리가 형제들에게 양보하는 것을 배우기 전에는 그리스도가 우리의 선생인지 아닌지 확실히 모른다는 사실이다. 어느 누구고 모든 면에 있어서 자기 형제들에게 자신을 내어 맡기는 사람은 없으며 사랑의 여러 임무에 있어서 게으르고 냉담한 사람이 많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신앙의 완전한 빛이 얼마나 부족한가 하는 점을 역력히 보여주고 있다.

 

”내가 너희를 다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라” ; 그는 다시 제자들 가운데 실제로 제자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 있다는 점을 선언하고 있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유다로 하여금 더욱 더 핑계의 여지가 없게 하려는 뜻에서 일뿐 아니라 또 한편으로는 제자들로 하여금 유다의 타락을 보고 동하지 않게 하려는 뜻에서 하신 말씀이다. 그는 그들이 유다의 타락에 상관없이 그들의 소명에 집착할 것을 권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가 말한 복은 모두에게 공통적인 것이 아닌 만큼 그들로 하여금 그것을 더욱 진지하게 구하며 그 안에 더욱 확고하게 머물러 있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발꿈치를 들었다” ;이 비유적인 표현은 우정을 가장하고 덤벼들었다가 상대편이 방심할 때 공격한다는 뜻이다. 오늘날 우리의 머리요 귀감이신 그리스도께서 당하셨던 것을 그의 지체인 우리는 참을성 있게 견뎌내는 것이 마땅하다. 사실 교회 역사상 그의 모든 세기에 걸쳐서 집안 식구보다 더 위험한 원수도 없었다. 그러므로 신자들이 그러한 수치스러운 일로 고민하지 않으려면 미리부터 배신자들을 두고 참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 그리스도께서는 그것이 예언되어 있었던 일인 만큼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고, 아니 다윗도 똑같은 일을 당햇기 때문에 그것이 생소한 일은 아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지금부터 일이 이루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이름은~~~~~” ; 여기서 그는 제자들에게 한 버림 받은 사람이 그들과의 교제를 저버리더라도 그것 때문에 실망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말씀하고 있다. 더우기 “내가 그인줄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다”라는 귀절은 그가 바로 약속되 메시아라는 뜻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 그리스도께서는 실족을 막는 뜻에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