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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vin선생주석/요한계시록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계9:13)

1. 성경 (계9:13 ~ 21)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들으니 하나님 앞 금 제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13)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하매 (14)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 (15) 마병대의 수는 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16) 이같은 환상 가운데 그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을 보니 불빛과 자줏빛과 유황빛 호심경이 있고 또 말들의 머리는 사자 머리 같고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17) 이 세 재앙 곧 자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다하니라 (18) 이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으니 꼬리는 뱀 같고 또 꼬리에 머리가 있어 이것으로 해하더라 (19)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20) 또 그 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둑질을 회개하지 아니하더라 (21)

 

2. 묵상 (박윤선박사주석)

"13. 하나님 앞 금단 네 뿔에서 한 음성이 나서" ;.- 이것은 성도가 드린 기도의 응답을 상징한다. 제단의 뿔에는 제사장이 희생의 피를 바르나니, 이것은, 제단의 그 부분에 속죄(贖罪)의 구원 능력이 있음을 상징한다는 의미이다(레 4:25).  그러므로 여기서 음성이 나온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 공로(補血功勞)로 상달된 기도 응답이 나온다는 뜻이다.

 

"14~15절.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 주라" ;.- "천사"는, 하나님 앞에서 천지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권이 있는데(계 16:5), "유브라데강에 결박한 네 천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그들이 그 지대의 국가들을 가지고 인류의 3분의 1을 죽일 권세를 받았으나, 하나님의 정하신 때가 이르기 전에는 그 일을 하지 못하게 된 처지를 의미한다. 어떤 학자들은 이 "네 천사"들을 악한 천사들이라고 해석하기를, 이것은 네 천사들이 유브라데 지대에 네 나라를 일으켜, 침략주의를 쓰게 하여 많은 사람들을 죽일 것을 가리킨다고 한다. 곧, 이 네 나라는, 토이기가 11세기에 세운 네개의 슐탄 국가인데 주후 1282년에 로마의 영토들을 약탈(掠奪)하기 시작하여 1672년까지 그렇게 하였다.

 

그 기간이 도합 391년인데, 15절의 "그 년 월 일 시"- 란 기간을 맞는다. 곧, "년"은 360일, "월"은 30일, "일"은 1일인데 모두 391일인 바, 일수를 연수(年數)로 보는 것이 계시록의 방식이라면 이것을 391년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연대 계산은 이치에 합한듯하나, "그 연 월 일 시"(* )의 "시"란 말을 제외했으니, 신임하기 어렵다. 그 뿐 아니라, "그 년 월 일 시"란 문구는 문법상으로 보아서 시일(時日)의 기간이 아니고 시일의 위치를 가리킨다.  알포-드(Alford)는, 이 글귀에 있어서, "그"(*   )라는 관사(冠詞)에 주의하였으니, 다음과 같다. 곧, "그"라는 말이 첫머리에 있어서 "년"이라는 말 뿐 아니라, "월", "일", "시"에도 공통적으로 관계하고 있다. 이것은, 이 국가들의 침략 개시의 시일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을 역설한다고 한다.

 

<호크마주석>

["14.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 하매" ; - '유브라데 강'은 하나님의 언약의 땅인 가나안의 동쪽 경계선이었다(창 15:18). 유브라데 경계 건너편에 앗시리아 등 이방들이 포진하고 있어서 구약성경에서 이 강은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의 대적들로 상징되었다(사 7:20;8:7;렘 46:10). 그래서 이방들이 침략하는 것이 유브라데 강이 흘러 넘치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사 8:7). 이러한 의미에서 볼때 재앙이 선포되기까지 유브라데에 결박되어 있던 '네 천사'가 풀린다는 것은 마치 유브라데 강이 넘치는 것처럼 심판의 재앙이 임함을 암시한다(Ladd, Mounce, Kraft, Morris).

 

한편 '네 천사'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1) 혹자는 7:1-3에 나오는 천사들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Wordsworth).

(2) 혹자는 악한 천사라고 주장한다(Lange). 두 가지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한듯하다.

왜냐하면 본절의 네 천사가 결박당해있는 것으로 보아 네 모퉁이에 서 있는 7:1의 '네 천사'들과는 동일하지 않은 듯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결박당해 있어 결박이 풀릴 때까지 자신들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악한 존재들 이며 15절의 '사람들의 삼분의 일을 죽이는 것'이 그들의 임무인 것으로 보아 마병대들을 이끄는 악한 천사라고 볼 수 있다(Ladd, Mounce, Hughes, Beasley-Murray).

 

"15.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예비한 자들이더라" ; - '그 년 월 일 시'에 해당하는 헬라어 '텐 호란 카이 헤메란 카이 메나 카이 에니아우톤'(* )은 시간을 나타내는 네 개의 단어가 하나의 관사 '텐'에 연결되어 하나님께서 정하신 특별한 때를 시사한다. 이것은 재앙을 수행할 악한 천사들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통치아래 있으며, 모든 종말적 사건들의 전개는 하나님의 목적에 따라 이루어 진다는 사실을 강조한다(Ladd, Mounce). 한편 '삼분의 일'이란 표현은 여섯번째 나팔 재앙이 처음 네 가지 나팔 재앙들과 연결되어 일어나는 재앙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비록 이 재앙에서 인류의 삼분의 일이 살상되지만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살아남아 있게 됨을 암시한다. 따라서 이 재앙은 하나님의 의의 심판을 거절하는 사람들에게 경고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Kraft, Ladd).]

 

"16.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 ;.- "마병대"란 것은 글자 대로의 의미로 읽을 수 없는 것이다. 이 아래 17절을 보면, 그것은 흑종의 무서운 병기(兵器)이다. 그리고 "이만만"은 거대한 수(數)이다. 오늘까지 만만을 동원한 전쟁은 없다. 이것을 보아서도 이 예언의 성취는 아직 앞에 있는 듯이 보인다.

 

<호크마 주석>

["16.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 - 마병대의 수 '이만만'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이다.

(1) 혹자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여 여섯째 나팔의 재앙 때 실제로 2억의 군대가 동원되어 중동 지역에서 전쟁일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한다(Walvoord).

(2) 혹자는 상징적으로 해석하여 인간을 멸상시키기로 목적하는 사단의 세력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5:11;단 7;10, Plummer).

두 가지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실제로 2억의 군대가 동원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려우며 구약성경에서 '천천'이나 '만만'은 문자적인 특정한 수를 의미하기보다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수를 가리키기 때문이다(시 68:17, Mounce, Ladd).]

 

"17~18절. 이상한  가운데" ; .-  이  말의  헬라  원어는,  엔  테  호라사이(* )인데, "환상 가운데"란 말이다. 그러므로 이 아랫말은, 글자 대로 읽을 것이 아니고 상징적으로 볼 것이다.(Dusterdiek).


"불 빛과 자주 빛과 유황 빛 흉갑" ;.- 스콧트(Scott)는, 토이기 침략군(위의 14절 해석 참조)의 옷색(服色)이 이와 같았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그러나 이 예언이 그것으로 성취의 완필을 본 것이 아니다. "자주 빛"은 심판이나 살륙을 상징하고, "유환"은 전쟁(특히 현대)의 필수품(폭발물)이다. 그러므로 이 엇구는 앞으로 있을 무서운 전쟁을 상징한 듯하다.


"말들의 머리는 사자의 머리 같고" ; .- 성경에서 "말"(馬)은 무력(武力) 혹은 기동력(機動力)의 상징으로 사용되어, 글자 대로의 말을 의미 하지 않은 귀절도 있다(시 20:7). "사자(獅子)"는 무자비한 정복력을 상징한다.


"그 입에서는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더라" ;.- 이 엇구를 글자 대로 읽는 것보다도, 상징적으로 보아야 할 것은, 문체(文體) 그것이 요청한다. 글자 대로 읽는다면 이는 사리(事理)에 모순된다. "입"으로 "불"을 토하는 군마(軍馬)가 어디 있으랴? 그러므로 이것은 명백히 폭격(爆擊), 포격(砲擊), 뇌격(雷擊), 사격(射擊)등이 발달된 전술을 상징한다.

 

"19. 이 말들의 힘은 그 입과 그 꼬리에 있으니" ;  "이 말들"의 "입"으로 말미암는 전력(戰力)과 전술(戰術)은, 윗절에 말하였다. 그리고 "꼬리"의 전력과 전술은, 사 9:15 말씀과 같이 거짓 선지의 교훈이다. 마귀의 군대가 한 때 승리하는 비결은, 그 거짓 교훈과 악한 사상을 사람의 심령에 선포하여 미혹시키는데 있다. 이 전쟁은 하나님께서 이교국(異敎國)을 일으켜서 땅 위에 징벌을 베푸는 것이니 만큼, 그것이 한 동안 무력으로 또는 사상으로 기세(氣勢)를 얻는다.

 

"20~21절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 ;.- 스콧트(Scott)는 이것이 토이기의 침략에서 남은 로마 사람들을 가리킨다고 하나, 이 예언이 그것으로 성취의 완필을 본 것은 아니다. 그것의 본격적 성취는 앞에 남아 있을 것이다.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적질" ; .- 여기 열거한 죄목들은, 모세의 십계(十械)에 대한 위반을 가리킨다. 20절("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은, 우상 숭배의 죄에 관설하였으니, 이것은 하나님에게 대한 범죄(1계-4계)를 대표한 것이다. 그리고 21절("살인과 복술과 음행과 도적질")은 사람에게 대하여 범죄한(5계-10계)것을 관설한다. 여기에 제 5계명을 범한 죄는 제외된 듯하나, 그것은 "살인"죄에 포함되었다. 거짓 증거의 죄는 "복술"에 포함되고, 탐심은 "도적질"하는 죄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