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vin선생주석/요한계시록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사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니 이는 세 천사들이 불어야 할 나팔 소리가 남아 있음이로다 하더라 (계8:13)

1. 성경 (계8:6 ~ 13)

일곱 나팔을 가진 일곱 천사가 나팔 불기를 준비하더라 (6) 첫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피 섞인 우박과 불이 나와서 땅에 쏟아지매 땅의 삼분의 일이 타 버리고 수목의 삼분의 일도 타 버리고 각종 푸른 풀도 타 버렸더라 (7) 둘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불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져지매 바다의 삼분의 일이 피가 되고 (8) 바다 가운데 생명 가진 피조물들의 삼분의 일이 죽고 배들의 삼분의 일이 깨지더라 (9)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10) 이 별 이름은 쓴 쑥이라 물의 삼분의 일이 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 물이 됨으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 (11) 넷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해 삼분의 일과 달 삼분의 일과 별들의 삼분의 일이 타격을 받아 그 삼분의 일이 어두워지니 낮 삼분의 일은 비추임이 없고 밤도 그러하더라 (12)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사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니 이는 세 천사들이 불어야 할 나팔 소리가 남아 있음이로다 하더라 (13)

 

2. 묵상 (박윤선박사주석)

"7. 나팔을 부니" ; .- 나팔은 전쟁 시작의 경보(警報)를 의미한다. 여기 천사의 나팔은 땅(교회와 반대 되는 순연한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발동을 선언한다. 여리고 성은 이런 나팔 소리로 인하여 무너졌다. 세상 끝에도 이런 의미의 천벌(天罰)이 있을 것이다(렘 4:19 참조).

 "피 섞인 우박과 불" ; .- 출 9:18-26을 보면, 천국의 원수 애굽에 이와 비슷한 천벌이 내렸다. 그러나 "피"에 대한 말은 거기 없다. "피"는 그 우박 재앙으로 인한 사상자(死傷者)들이 많을 것을 암시한다. 이 문구는 여자적으로 해석될 말씀이 아니고, 천로 인하여 일어난 전쟁을 상징한다. "우박과 불"은 하나님의 진노의 상징이다. 사 28:2-7, 30:30; 시 18:13; 겔 13:13, 38:22 참조.

"삼분의 일" ;.- 슥 13:8,9; 겔 5:2 참조. 혹설에 "3"은 하나님의 속수(屬數)니, 이 재앙은 하나니께서 친히 보내신 고로, 그 재앙의 결과(3분의 1 사라짐)를 이 숫자로 말한 것이라고 한다. 다른 학자들은 말하기를, "로마는 고트족과 반달족의 침략으로 인하여, 동부, 중부, 서부의 3부분으로 갈리어 있었는데, 계시록 여기서 3분의 1은 이 지역(地域) 중의 하나를 가리킨다고 한다. 어쨌든 이 숫자는 이 세상의 한 부분을 벌하신다는 것을 가리키기 위하여 여기 사용되었다. 그가 이 재앙에 있어서 목적물의 3분의 1씩만을 벌하셨으니, 이는 그의 긍휼의 덕에 의한 것이다. 이 재앙을 여자적(如字的)으로 보는 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에서도 하나님의 긍휼을 본다. 곧, 하나님께서 이 재앙에서 사람을 벌하시지 않고, 자연계를 벌하시는 사실이다.


" 땅, 수목, 푸른 풀" ; .- 혹설에 이것들은, 여자적으로 위의 우박 재앙으로 인한 피해물(被害物)들을 가리킨다고 한다. 그러나 어떤 학자는, 이것들이 장래의 천벌(天罰)에 참예할 사람들까지 상징한다고 한다. 곧, "땅"은 죄인들의 거처(居處)요, "수목"은 권세 있는 자들이고(렘 7:20, 17:8; 겔 31:3; 단 4:20-22), "푸른 풀"은 평민을 가리킨 것이라고 한다(사 40:7). 혹설에, 이 우박 재앙은 전쟁의 상징으로서 주후 395년에 로마의 영토에 침입한 고트족(Goths)의 약탈을 예언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재앙에 대한 바른 해석은, 본장 주석의 머리말에 있다.

 

"8,9절.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우매" ; .- 이 문구에 있어서 우리가 여기서 "같은 것"이란 말을 주의해야 된다. 우리는 글자 대로도 이런 일들이 있을 수 있음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계시의 요지는, 이 엇구의 상징적 의미에 있다. 주후 1570년에, 밧모섬 있는 에게(Aegean) 바다에 대화산(大火山)이 터져서 그 20마일 주위의 해수(海水)는 피빛 같은 흙 빛이 된 일이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주후 1707년에는 그 바다에 큰 암석(岩石)이 솟아 나오면서 물이 독기(毒氣)를 띤 까닭에 항만(港灣)에 있는 모든 고기들이 다 죽었다고 한다(Moffatt). 땅 위에 이런 재변(災變)이 있을 수 있으나, 우리는 그런 자연계의 흉조(凶兆)가 이 예언의 목표한 것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은, 차라리 천국의 원수로서 천벌 받는 나라이다. 고대에는 이것을 바벨론이라고 하였다(렘 51:25). "바다"는 열국을 상징한다(17:15).


 "피가 되고" ;.- "피"는 죽음을 상징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적기독국 애굽을 벌하실 때에 사용하신 재앙이었다. 그러므로 이것은, 한편 412-450년에 훈스(Huns)의 침략으로 인하여 로마가 도탄 중에 빠진 것 같은 사실을 예언한다는 학자들이 있다. 비록 문자적으로 물이 피가 된 일은 없다 해도 그 악한 나라가 열국(바다)중에서 파멸되어 그 국민들이 죽게 되면 그것이 곧 피가 되는 일이다. 이 예언이 로마의 멸망 사건으로 성취되었다고 하더라도 거기서 남김 없이 다 이루어졌다고 우리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예언은, 역사상에 여러번 적기독 국가들의 멸망에서 그 부분적 성취를 본다. 그러나 그 본격적 성취는 나중에 온다. 예언이란 것은 단회적(單回的) 성취로 이루어지는 것도 있지마는, 점층적(漸層的)으로 응하다가 그 절정적 성취에 이르는 것도 있다. 이것은 마치 멀리서 큰 산을 바라볼 때 한개의 산을 볼 뿐이나 가까이 가보면 그 큰 산을 바라볼 때 한개의 산을 볼 뿐이나 가까이 가보면 그 큰 산에 가기 전에 여러 작은 산들이 있음을 발견함과 같다.


 "생명 가진 피조물들...배들" ;- 은 열국 가운데 있는 모든 소유물들을 가리킨다. 열국 가운데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벌을 받게 될 때에는 모든 다른 피조물들도 따라서 그렇게 되는 법이다. 습 1:3; 욘 4:11 참조.  혹설에, "불 붙는 큰 산과 같은 것"은 주후 412-450년에 훈스족(Huns)의 침략으로 인해서 도탄(塗炭) 중에 빠진 로마를 가리킨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 예언은 로마의 멸망 사건으로 다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근대와 현대에도 적 기독 국가들이 멸망한 일이 있으니, 이것을 명심하고 생각해야 된다.


"삼분의 일" ; .- 위의 7절 해석 참조.

 

"10.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 .- 이것은 교역자가 타락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고후 2:17) 하므로 많은 영혼들을 죽이게 된것을 상징한다. 본장 해석의 머리말 참조하여라. 혹은 이것을 이단자 아리우스(Arius)라 하고, 또 혹은 펠라기우스(Pelagius)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역사상에 나타나는 이단 운동들을 모두 다 가리키는 동시에, 특별히, 이 세상 끝에 일어날 이단자들을 가리켜 말한다. 주님의 재림이 접근해 올 때에 땅 위에는 대배교(大背敎)가 있을 터인데(살후 2:307), 이 일을 위하여 이단 교훈이 먼저 성한다.

 

"11. 이 별 이름은 쑥이라" ; .- 히 12:15에, "쓴 뿌리"란 것이 곧, 거짓 선지(僞先知)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여기서 "쑥"이란 말은, 이 떨어진 별이 거짓 선지의 상징임을 명백히 한다.


"물들이 쓰게 됨을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더라" ; .- 참된 선지 모세는 쓴 물을 달게 하였으나, 그와 반대로 거짓 선지는 물을 쓰게 만든다. 물은 영혼을 살리는 복음을 상징하는데(유 1:12; 요 7:8; 계 22:17), 그것을 쓰게 만든다 함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케 하는 것을 가리켜 말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대로 순전하게 전파되어야 그것을 받는 자들이 영생한다. 그러나 그것에 다른 교훈을 섞어 변경시키면, 그것의 효과는 상실(喪失)된다.

 

"12절" ;  본절의 일월 성신의 3분의 1이 빛을 잃는 그것은, 글자 대로도 될수 있으나(출 10:21, 22), 보다도 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사 13:10을 보면 바벨론이 메대(Msedes)로 말미암아 망하게 될 일에 대하여 일월 성신이 빛을 잃는다는 상징으로 예언되었다(사 13:13 참조).

 

"13. 독수리" ; .-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한다. 신 28:49; 호 8:1; 합 1:8; 렘 48:40; 겔 17:3; 마 24:28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