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 주석/여호수아

셀라와 엘렙과 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이니 열네 성읍이요 또 그 마을들이라 이는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었더라 (수18:28)

1. 성경 (수18:11 ~ 28)

베냐민 자손 지파를 위하여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 제비 뽑은 땅의 경계는 유다 자손과 요셉 자손의 중간이라 (11) 그들의 북방 경계는 요단에서부터 여리고 북쪽으로 올라가서 서쪽 산지를 넘어서 또 올나가서 벧아웬 황무지에 이르며 (12) 또 그 경계가 거기서부터 루스로 나아가서 루스 남쪽에 이르나니 루스는 곧 벧엘이며 또 그 경계가 아다롯 앗달로 내려가서 아래 벧 호론 남쪽 산 곁으로 지나고 (13) 벧 호론 앞 남쪽 산에서부터 서쪽으로 돌아 남쪽으로 향하여 유다 자손의 성읍 기럇 바알 곧 기럇 여아림에 이르러 끝이 되나니 이는 서쪽 경계며 (14) 남쪽 경계는 기럇 여아림 끝에서부터 서쪽으로 나아가 넵도아 물 근원에 이르고 (15) 르바임 골짜기 북쪽 힌놈의 아들 골짜기 앞에 있는 산 끝으로 내려가고 또 힌놈의 골짜기로 내려가서 여부스 남쪽에 이르러 엔 로겔로 내려가고 (16) 또 북쪽으로 접어들어 엔 세메스로 나아가서 아둠밈 비탈 맞은편 글릴롯으로 나아가서 르우벤 자손 보한의 돌까지 내려가고 (17) 북으로 아라바 맞은편을 지나 아라바로 내려가고 (18) 또 북으로 벧 호글라 곁을 지나서 요단 남쪽 끝에 있는 염해의 북쪽 해만이 그 경계의 끝이 되나니 이는 남쪽 경계며 (19) 동쪽 경계는 요단이니 이는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의 사방 경계였더라 (20) 베냐민 자손의 지파가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성읍들은 여리고와 벧 호글라와 에멕 그시스와 (21) 벧 아라바와 스마라임과 벧엘과 (22) 아윔과 바라와 오브라와 (23) 그발 암모니와 오브니와 게바이니 열두 성읍과 또 그 마을들이며 (24) 기브온과 라마와 브에롯과 (25)  미스베와 그비라와 모사와 (26)  레겜과 이르브멜과 다랄라와 (27) 셀라와 엘렙과 여부스 곧 예루살렘과 기부앗과 기럇이니 열네 성읍이요 또 그 마을들이라 이는 베냐민 자손이 그들의 가족대로 받은 기업이었더라 (28)

 

2. 묵상 (호큰마주석/Calvin선생주석)

"11. 베냐민...자손 지파 유다 자손과 요셉 자손의 중간이라" ;   유다 지파의 땅은 가나안남단에 위치해 있었다. 그리고 약간의 공간을 두고 그 북쪽으로 요셉 자손 곧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의 땅이 위치해 있었는데, 이 유다 지파와 요셉 자손의 가운데 공간의 동편을 베냐민 지파가 차지하게 된다. 그리고 그 서편은 단 지파가 나중에 차지하게 된다(19장). 한편 베냐민 지파에 할당된 땅은 대체로 산악 지대이고, 약간은 사막 지대이며, 또 일부는 여리고와 예루살렘 근방의 비옥한 땅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베냐민 지파의 영토는 가나안의 남북을 잇는 전략상의 주요 도로상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분쟁의 발생 빈도가 많았다. 따라서 베냐민 지파는 상당한 호전성(好戰性)을 띠게 되었는데, 이는 일찍이 "베냐빈은 물어 뜯는 이리라"고 한 야곱의 예언(창 49:27)과 잘 부합된다.

 

그리고 베냐민 지파의 영토가 유다 지파와 요셉 자손 사이에 위치한 것 역시 의미가 깊다. 즉 동복(同腹)의 형인 요셉 지파 곁에 거함으로써 그 유대 관계가 더욱 돈독히 될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1) 하나님께서 거하실 유다지파의 예루살렘 곁에 거함으로써, (2) 그리고 후일 남북 왕국 분열시 유다 지파와 결속하여 다윗 가문과 하나님의 성전을 고수함으로써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는 그 곁에 안전히 거하리로다"라고 한 모세의 예언(신 33:12)이 그대로 적중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이 모든 상황을 놓고 볼 때 실로 제비 뽑기의 결과는 하나님께서 친히 주관하신다는 사실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것이다.

"12,13. 그 북방 경계" ;  - 이 두 구절은 베냐민 지파의 북쪽 경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이 경계선은 에브라임 지파의 남쪽 경계선과 일치한다(16:1, 2). 여리고...벧아웬 - 7:2 주석 참조.


"루스는 곧 벧엘" ;  - 16:2 주석참조. 한편 16:2에서는 벧엘이 에브라임 지파의 남쪽 경계선에 위치한 것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베냐민 지파의 북쪽 경계선에 위치한것으로 되어 있어, 이 성읍이 어느 지파에 속한것인지 혼동될 수 있다. 그러나 22절을 통해 볼 때 이 성읍은 베냐민 지파에 속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다롯 앗달" ;  - 16:2 주석 참조.


"벧 호론" ;  - 16:3 주석 참조.

"14절" ; 이 절에는 베냐민 지파의 서쪽 경계선이 설명되어 있는데, 이 경계선은 단 지파의동쪽 경계선과 일치한다.
벧 호론 - 이스라엘이 가나안 남부의 동맹군을 격파할 때 크게 승리한 곳이기도 하며(10:10, 11), 에브라임 지파의 경계선으로 언급되어 있기도 하다(16:3).


"기럇 바알 곧 기럇 여아림" ;  - 벧세메스 북동쪽 약 6.5km 떨어진 현재의 '쿠리엣 엘 에납'(Kuryet el Enab)으로 추정된다(Keil, Lias). 9:17 주석 참조.

"15-19. 남방 경계" ;  - 본문에는 베냐민 지파의 남부 경계선이 상술되어 있는데, 이 경계선은 유다 지파의 북부 경계선(15:5-9)과 꼭 일치한다. 다만 차이점은 유다 지파의 북부 경계선은 동쪽에서부터 시작하여 서쪽 방향으로 설명된 데 비하여 여기에서는 그 반대로 서쪽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나아가면서 설명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 및 지명(地名) 설명은 15:5-9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20. 동방 경계" ;  - 본절은 베냐민 지파의 동쪽 경계선에 대해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다. 베냐민 지파의 남쪽 경계선 끝은 요단 강 남단과 연결된 사해의 북편 해만(海灣)인데, 여기에서부터 거슬러 올라가 여리고 근처에 이르는 요단강이 베냐민 지파의 동쪽 경계선이 된다.


"요단" ;  - 4:19-24 강해, '요단 강'을 참조하라.

"21-28절 " ; 여기에는 베냐민 지파가 기업으로 분배 받은 26성읍들이 언급되어 있다. 그런데 베냐민 성읍들은 크게 동서(東西) 두 그룹으로 형성되어 있다. 즉 동쪽 지역 12성읍과 서쪽 지역 14성읍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각 성읍들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해당 강해 부분을 참조하라. 그리고 아래 지도 역시 참조하라.

 

[이하는 Calvin선생주석]

베냐민 지파의 추첨에 있어서는 조그만 지파가 다른 지파보다 먼저 차례를 맞고 있다는 점 이외에 특별한 점이 없다·  물론:그들이 겨우 스물여섯 성읍 밖에 배당 받지 못한 것은그들의 숫자가 적었기 때문이지만 보다 더 탁월한 다른 지파를 젖히고먼저 추첨할 수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들은 큰 대우를 받고 있다. 그리고-그들은 이런 방법을 통해서  그들이 보다 더 친근한 요셉의 다른(주5) 자손들과 인접해 살게 되었다.  곧 그들의 한쪽에는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들이 있었고, 다른 쪽에는 유다 자손들이 있었다. 물론 후에 유다 자손들에게 임대 해 주어 왕도(王都)로, 삼게 하기는 했지만(주6) 그들의 기업 속에는 예루살렘도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들이 그처럼 조용한 지역을 차지하고도 이웃들과 함께 펑화롭고 우호적으로 살지 못한 것은 이상하다. 그러나 야곱은 "베냐민은 물어 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창49 : 27)라고 예언한 바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천성적으로 탐욕적이요 소란스러웠거나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무손 필연성 때문에  약탈을 일삼으며 살게 되지 않으면 안되었음에 틀림없다. 루스 성읍에 다른 명칭 (바로 그것은 벨엘이다)이 덧붙여지고 있는데, 이것은 그 때에야 야곱이 지어놓은 명칭이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이다(창28: 19). 그 지역은 벧아밴으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었는데, 이 벧아벤은 못된 미신(주7) 때문에 더럽혀지고 타락하게 된 다음에 그 추악한 지명이 벨엘로 바뀌었다. 추측컨대 기랏 바알을 기랏 여아림으로 부른 것은 참된 신앙에 얼룩이 된 우상의 이름을 제거하는 뜻에서였던 것 같다. 사실 그 민족의 입술에 참된 하나님의 원수인 이방 수호신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었음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