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 (사사기 1:1 ~10)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우리 가운데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 (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유다가 올라갈지니라 보라 내가 이 땅을 그의 손에 넘겨 주었노라 하시니라 (2) 유다가 그의 형제 시므온에게 이르되 내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나와 함께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자 그리하면 나도 네가 제비 뽑아 얻은 땅에 함께 가리라 하니 이에 시므온이 그와 함께 가니라 (3) 유다가 올라가매 여호와께서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시니 그들이 베섹에서 만 명을 죽이고 (4) 또 베섹에서 아도니 베섹을 만나 그와 싸워서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을 죽이니 (5) 아도니 베섹이 도망하는지라 그를 쫓아가서 잡아 그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을 자르매 (6) 아도니 베섹이 이르되 옛적에 칠십 명의 왕들이 그들의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이 잘리고 내 상 아래에서 먹을 것을 줍더니 하나님이 내가 행한 대로 내게 갚으심이로다 하니라 무리가 그를 끌고 예루살렘에 이르렀더니 그가 거기서 죽었더라 (7) 유다 자손이 예루살렘을 쳐서 점령하여 칼날로 치고 그 성을 불살랐으며 (8) 그 후에 유다 자손이 내려가서 산지와 남방과 평지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과 싸웠고 (9) 유다가 또 가서 헤브론에 거주하는 가나안 족속을 쳐서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죽였더라 헤브론의 본 이름은 기럇 아르바였더라 (10)
2. 묵상 (박윤선박사 주석)
삿 1:1,2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사람과 싸우리이까" - 수 14:1-5을보면 하나님께서 그 세우신 지도자들(여호수아, 엘르아살, 족장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아홉 지파 반에게 그들의 차지할 땅을 분배해 주셨다. 이제 이 지파들이 실지로 그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는 그 땅에 거주하고 있는 가나안 족속들과 싸워서 쫓아내야만 했다.
"누가먼저...싸우리이까" 하고 물은 방법은 우림과 둠밈에 의하여 실행되었을 것이다.구약 시대에 우림과 둠밈은 대제사장의 소지품으로서 하나님의 지시를 받는 데 사용되었었다(출 28:29-30). 민 27:21; 삼상 28:6 참조. 학자들은 추측하기를 아마도 그것들은 납작한 작은 돌들이었을 것이라고 한다(A.E. Cundall and L.Morris, Judges and Ruth, The Tyndale Old Testament Commentaries, 1968, p.52). 구약시대에는 이것들에 의하여 하나님의 뜻을 분별할 수 있었다(잠 16:33).
"유다가 올라갈지니라" - 여기 "유다"란 말은 유다 지파를 의미한다. 유다가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적 위치에 서게 된 것은 야곱의 예언대로 된 것이다(창 49:8-11). "올라갈지니라"고 한 것은 전투 지대가 고지(高地)였기 때문에 이렇게 표현되었겠지만, 흔히 전장(戰場)에 나아가는 행위는 "올라간다"는 말로 표현되었다(C.F. Burney, The Book of judges, with introduction and Notes, 1970, p.3).
삿 1:3
"이에 시므온이 그와 함께 가니라" - "유다" 지파가 "시므온" - 지파에게 그들의 전쟁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을 때에 시므온 지파가 즉시 호응하였다. 그들은 유다 지파의 기업 안에서 분깃을 받았으니 만큼(수 19:1), 그 땅을 차지하려면 아무래도 적을상대하고 연합 전선을 펼수 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의 이 행동은 매우 자연스러운것이다. 그들이 이 전쟁에서 반드시 승리할 것은
하나님께서 보장해 주신 바이다(2절).
삿 1:4-7
이 부분에는 "베섹"에서 유다 지파가 승전(勝戰)한 사건이 기록되었다.
" 베섹에서 일만 명을 죽이고(4절)" - 이것은 "베섹"전쟁에 대한 총괄적 언사이다. 그 싸움은 적군 일만 명이 죽임을 당한 큰 전쟁이었다. 그 전쟁의 내용에 대하여는 5-7절에 자세히 기록되었다. 특별히 베섹 왕 아도니 베섹은 비참하게 되었으니, 그것은 그의 "수족의 엄지가락" - 이 모두 끊기운 사실이다. 그 때에 이스라엘이 그의 손의 엄지가락을 끊은 목적은 그로 하여금 무기를 들지 못하게 하려함이었고, 그 발의 엄지가락을 끊은 목적은 그로 하여금 도망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었다. 이 점에 있어서 우리는 아도니 베섹의 고백을 생각할 만하다. 그것은 "옛적의 칠십 왕이 그 수족의 엄지가락을 찍히고 내 상 아래서 먹을것을 줍더니 하나님이 나의 행한 대로 갚으심이로다" - 라고 한 말이다(7절 상반). 이것은 비록 악인일지라도 어쩔 수 없는 처지에서는 자기의 죄를 뉘우치며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에 굴복하는 고백이다. 사람이 그 지은 죄가 관영하던 그 죄대로 갚음을 받는다는 것은 구원의 진리를 몰랐던 동양 철학도 말한 바이다. 맹자(孟子)가 말한 대로 "네게서 난 것이 네게로 돌아온다"(出乎雨者反乎雨)고 한 것이나, "악이 그릇에 차면 하늘이 그를 벤다"(惡勸告滿天必許之)고 한 것과 같은 말들이다.
삿 1:8-10
유다 지파는 예루살렘과 가나안 남쪽을 정복하였다. "헤브론" (* )이란 땅 이름은 연맹을 의미하는데, 그 별명인 "기럇 아르바" (* )는 넷의 도성(city of four)이라는 뜻으로서 달의 도시(city of moon)를 의미한다는 해석이 있다. 곧, 이방 풍속으로 4수는 달을나타내는 것이므로 "기럇 아르바"는 월신(月神)을 섬기는 사상에서 나온 도시 명칭이라고 한다(C.F Burney, The Book of Judges,1970,p.9).
"헤브론에 거한 가나안 사람을 쳐서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죽였더라" - "세새"(* )는 태양을 의미하고, "아히만"(* )은 메니(Meni-운명의 神)의 형제란 뜻이고, "달매"(* )는 가래로 땅을 일구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렇게 그들의 이름이나 도성의 명칭들까지도 우상 숭배와 관련된 것을 보아 그 때에 가나안 족속들이 우상 숭배에 깊이 빠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그들은 우상의 일체(一體)가 된 셈이다. 이것을 보아 유다 지파의 전쟁은 우상 파괴의 전쟁이라고 할 수있다. 그것은 그 때에 가나안에 대한 하나님의 의(義)로우신 심판을 대행(代行)한 심판 행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