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 (삿3:1 ~ 11)
여호와께서 가나안의 모든 전쟁들을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시며 (1)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그것을 가르쳐 알게 하려 하사 남겨 두신 이방 민족들은 (2) 블레셋의 다섯 군주들과 모든 가나안 족속과 시돈 족속과 바알 헤르몬 산에서부터 하맛 입구까지 레바논 산에 거주하는 히위 족속이라 (3) 남겨 두신 이 이방 민족들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의 조상들에게 이르신 명령들을 순종하는지 알고자 하셨더라 (4)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은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가운데에 거주하면서 (5) 그들의 딸들을 맞아 아내로 삼으며 자기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고 또 그들의 신들을 섬겼더라 (6)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7)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팔았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 년 동안 섬겼더니 (8)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한 구원자를 세워 그들을 구원하게 하시니 그는 곧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 (9) 여호와의 영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때에 여호와께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의 손에 넘겨 주시매 옷니엘의 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니라 (10) 그 땅이 평온한 지 사십 년에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 죽었더라 (11)
2. 묵상 (박윤선박사 주석)
삿 3:1,2
"여호와께서 가나안 전쟁을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시며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에게 그
것을 가르쳐 알게 하려 하사 남겨두신 열국" - "이스라엘을 시험"하신다고 함은 그들에게 시련을 주셔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하심을 의미한다. 이 말씀을 보면 전쟁도 하나님이 쓰시는 필요한 일중의 하나이다. 하나님은 그를 배반한 이 세상 사람
들을 전쟁의 재앙을 통하여 겸손케 만드시며, 회개하고 그에게로 돌아오도록 역사하신다.
삿 3:4
"남겨 두신 이 열국으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하나님께서는 이 죄악 세상에 가시와 올무를 남겨 두신다(2:3). 그가 그렇게 하심으
로 교만한 인생들을 꺾으시며 또 낮추신다. 창 3:18 참조.
삿 3:5,6
그 때에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들과 통혼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었다(신 7:3).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때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
님의 명령을 어겼다. 이 점에 있어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할 것이 있다. 그것은, 이 명령은 국적(國籍)이 다른 사람끼리 결혼하는 것
이 창조 질서를 위반하는 것이 되므로 주신 것일까?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어떤 특수한 경우에 한해서 필요에 의하여 주어진 것이
었을까? 우리는 이 점에 있어서 뒤의 것을 옳게 본다. 그 이유는 모세도 이방여인을 아내로 취하였고(출 2:21-22), 요셉도 그리했으
며(창 41:45), 그 밖에 경건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방 여자를 취한 예가 많기 때문이다. 룻 4:9-10 참조.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스라
엘 민족의 가나안 족속과의 결혼을 금지하신 것은 그런 결혼을 통하여 이스라엘에 우상이 수입되겠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독교회 안에도 역시 이와 같은 문제가 있다. 신자가 불신자로 더불어 결혼하는 것은 금지되어야 한다. 이 금지의 목적은
신자측의 신앙상 손실을 막기 위한 것이다. 고후 6:14에 말하기를,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고 하였다.
삿 3:7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하나님 여호
와를 잊어버린" 생활은 종교적 타락에 극단에 이른 것이다. 그들이 이렇게까지 떨어진 원인은 그들이 효과적인 신앙 교육을 받지
못한 데 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 여호와를 모르는 자처럼 되어 버렸다. 이렇게까지 타락한 자들은 별 수 없이 종교적으로 추잡한
우상들을 섬기게 된다. 여기 이른바 "바알들과 아세라들"이라고 한 것은 그 우상의 다수를 지적하는 표현이다. 우상을 섬기는 종교
는 헛되기 때문에 그 섬기는 자에게 진정한 만족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우상 숭배자는 무수한 헛된 신(神)들을 섬기게 된다. 그들의
종교는 결국 그들에게 괴로움을 줄 뿐이다. 시 16:4에 말하기를,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더할 것이다"고 하였다.
삿 3: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파셨으므로 이스라엘 자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팔 년을 섬겼더니" - 여기 이른 바 "리사다임"(* )은 배나 악한, 곧 아주 약했던이란 뜻이고, "메소보다미아"(*)는 두 강의
아이란 뜻이다. "구산"(* )은 구스(* )를 어원으로 했을 것이다. "구스"는 바벧론 왕 니므롯의 부친이었다(창 10:8).
그 때에 이스라엘이 이런 악한 왕에게 예속되었으니 만큼 그 압제 밑에서 종살이를 하게 된 것이었다.
클로스텔만(Klostermann)은, 여기 "아람 나하라임"("메소보다미아"란 말의 히브리어)이란 문구에 있어서 "아람"(* )이란
말이 히브리어로 에돔(* )이란 말과 유사한 것으로 보아, 본래는 에돔이었는데 후에 서사자(書寫者)의 오기(誤記)로 인하여
아람으로 전승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GVI. p.119). 이 학설은 말괄트(Marquart)도 찬성한다.
(Fundamente Israelischer und JudischerGeschichte, p.11). 그러나 이런 학설은 하나의 추측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백성에게도 이런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주시는 목적은 그들을 회개시키려는 데 있다.
삿 3:9-11
이스라엘이 고통 중에서 회개할 때에 하나님께서 "옷니엘"을 사사로 세워 주셔서 그들을 구원하도록 하셨다.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 (9절 상반). 이 말씀은 그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와 회개하며 기도하였다는 것이다(10:10). 특별히
"부르짖었다"는 말(* )은 힘을 다해 부른다 는 뜻이니, 기도의 간절성을 잘 표현한다.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10절 초두) 이 말은 초자연적 지혜와 용기로 이스라엘의 원수를 물리치며 또 그 백성을
다스릴 수 있는 능력을 받았다는 뜻이다.(Keil & Delitzsch). 삿 6:34, 11:29; 삼상 10:10, 11:6, 16:13, 19:20, 23; 대상12:18
참조. 옷니엘이 사사로 있는 동안 이스라엘은 40년 동안 태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