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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vin선생주석/로마서

로마서 15장 8절로 13절

1. 성경 (롬15:8 ~ 13)
내가 말하노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위하여 할례의 추종자가 되셨으니 이는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들을 견고하게 하시고 (8)이방인들도 그 긍휼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그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9) 또 이르되 열방들아 주의 백성과 함께 즐거워하라 하였으며 (10)또 모든 열방들아 주를 찬양하며 모든 백성들아 그를 찬송하라 하였으며 (11) 또 이사야가 이르되 이새의 뿌리 곧 열방을 다스리기 위하여 일어나시는 이가 있으리니 열방이 그에게 소망을 두리라 하였느니라 (12)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13)

2. 묵상 (Calvin 선생주석)
“8. 내가 말하노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십을 위하여 할례의 수종자가 되셨으니……” ; 그는 여기서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에 대한 차이를·전혀 두지 않음으로써 그리스도께서 우리 모두들 받아들이셨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는데 다만 한 가지 예외가 있다면 그것온 당신께서 이방인들에계 계시되기 전에 먼저 유대인들에게 약속되고 특별히 그들을 위해서 내정되었다는 점 뿐이다. 그러나 바울은 그들의 모든 분쟁의 근원이 되는 그들 사이의 차이점이 전무한 것온 그리스도께서 양자를 그들의 비갑하게  홀어진 상태에서 모으셨으며 그들을 모은 다움에 그들이 한 목자에 따라 한 우리 안에  사는 한 양때를  이루도록 당신의 아버지의 나라로 데려오셨기 때문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그들 모두를 멸시하지"않으셨다는 점을 생각할 때 그들이 계속 합께 연합을 유지하며 서로를 멸시하지 않는 것이 옳다는 점을 바울은 밝혀 주고 있다 • . 그러므로런저 그는 유대인들을 상대로 말하면서 그리스도께서 그들에 계 보내전 것온 조상들에게 주어전 약속을 수행함으로써 하나님의 전실성 율 성취하려는 뜻에서였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하늘과 땅의 주되시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구원을 획득하기 위해 육신을 입으신 것은 결코 ` 하 찮은 영예일 수 없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서 자신을 낮추시면 낮출수 옥 그만큼 하나님께서 그들에세 베푸는 영예는 며 컸다• 바울은 이것을 의 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로 가정 함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구약의 약속을 서 슴없이 일시적인 것으로 취급하며 그것을 현세에 '국한시키는:광신자들의 가공스러운 뻔뻔스러움을 보고 더욱 며 놀라게 하고 있다. 바울온 이빙 인들이 자기들에게 유대인들의 것보다 며 탁월한 무엇이 있는'것으로 주 장하지 못하도록 하는 뜻에서 그리스도께서 가져온 구원온 주님께서 수누 의 오심으로 과거에 아버지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성취했으며 렇게 합으로써 이 백성의 종이 되었나는 점을 생각할 때. 계약상으로 유대인들의특권이었다는점을 밝히고 있다 • 여기서 옛 언약은. 비록1 그것 이 지.l.«J-적인! 모형과 관련을 맺고 있었지만I• 사실 영적인 것이었다는 결론 이 나온다.-바울이· 여기서 '언급하고 있는 약속의 성취는 영원한 구원과관 련자어지지 않으면 안된다 •. ~연약이 아브라함에게 주어졌 던만큼 구원은 오 직 그의 후손에게 만 약속된 것 이 아니 냐는 반론을 막는 뜻에서 _바울은 일 부러 이 약속을 조상들에게만 국산시키고-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_~효 력(virtue)온 육체적 축복에만 국한되든지 아니면?아브다합과 맺어전언약 이 이 세상의 일들 이상으로 확대되든지 해야 옳다. • '뺄 • ., 讐L •'

“9. 이방인으로… .. 하나님께 영광을 들리게 하려 하실이라…·” ; 바울이 두번째 요점에 대해서 더 깊게 얘 기하는 것온 그것이 분쟁의. 불씨였기 때 문이다. 그는 먼저 시편 18편(삼하 22장에도 인용되고 있음)을,•.인용하고 있는데 이섯온 들림없이 그리스도의 나라에 대한예언 중에 하나다.이 대 목에서 바울은 또한 이 방인들의 부름을 입증하고.'"있는데 그 이유는 하나 님의 영광이 이방인들 가운대저 고백될 것이라는 약속·이 거기에 나오고 있 기 때문이다. 우라가 우리의 말을 듣는 자들:가운데서 당신의 '찬양을 송 축하지 않는다면 참으로 하나님 을 전과한다고 볼?구 없 다.-:.,그러므로 하나 님의 이름온, 먼저 이방인들에게 -하나님에 대한 지적이 허용되고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과 교재블 갖기 전에는, 그들-가운데 알려질`수:,.없는 것이 다. 성 령 전 체를 통해 서 볼 때 당신의 찬양을 들을 수 있는 귀를 갸전 신 실한 자들의 모임이 아니고서는 하나님의 찬양이 선포될 수t없다는 접을 알 수 있다I. . . :. tr" -느 J ’

“10. 열방들아 주의 백성과 함께 즐거워 하라~~~~” ; ·나는 이 귀절이 모세 의 노래에서 따온 것이라는 일반적인 해석을l받아들이지 않는다., 모세위 승리의 '노래의 의도는 하나님의 위대성을 들어서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겁 에 질리게 하는 것이었지 그들에게 함께 기쁨을 나누도록 초청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나는 본 귀절을 "백성들이 오 하나님이여, 당신을 찬 양하게 하소서,. 모든 백성 이 당신을 찬양하게 하소서·라는 시편가자의, 말 (시 6-7 : ?)에서 인용된 것으로 보는 견해를 지지한다. 바울이 /설평 형 삭으로 덧붙이는 첫온 여기서 시편 기자가이방인들을 이스라엘과 관련시 키면사 양자를 다같이 줄거위하도록 초청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아는 지쇠이 없이는 즐거움이 있을'수\없다; ,

“11. 모든 열방들아 주틀 찬양하며… “ : 이 인용은 아주 적철한 것이다• 하나님의위대하십을 모르는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겠는 가?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모를 때 그것을 부를 수 없는 것과갈 온 이치다. 그러므로 이 예언은 이방인들의 소명을 입증하는데 있어서 더 없이 적철한 것이다• 이 점은 시편 기자가 엇붙이는 이유에서 더욱 더 명 백하게드러나는대 그는 본 문맥에서 하나님의 전실성과 자비를 두고 갑 사를 들릴 것을 당부하고 ° A다(시 117 : 1,. ' .• .`

“12. 또 이사야가 가로도1…:.」·이것온 모든 예언 가운데 가장 유영한 예. 언이다. '왜 냐하면 선지자는 여기서 `사태가 거의 절망적일 때 다윗가문의 매 말라축온 둥치에서 한 순이 솟아날 것이요, 하나님의 백성을 그들의 과거 의 영광으로 회복시킬 한 가지가l이 멸시받는 뿌리에서부터 무성하게 될 컷이라는If점을 밝승1 말함으로써, 신실한 자들의 작온 납온 자를 위로하고 6J :문단1에 냐오는 묘사를 통해서 생각할 때 이 순이, 이 세상의 구속주이 신!'그리스도라는 점이 명백하다. 다음으로이 선지자는 당신께서 이방인 들에제 하나의 상징으로 들어 올려 짐으로써 당신께서 그들을 구원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덧붙이고 있다. "일어난다" 는 바울의 말은 "하나의 상징 으로 선다”는 히브리 표현과 다르다. 그러 나 그 의미는 동일하니, 곧 고 리스도께서 마치 하나의 상징처럼, 뚜렷하게 보여질 것이라는 얘기다. 히 브리어에튼 '소망한다'는 말 대신 찾는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성경의 통상적인 표현에 있어지 하나님을 찾는다든 것은 난순히 당신에게 소망을 둔나는 것 이다. 이 예언에서 이방인들의 부르심이 두번이나 확증되고 있는데 먼저 신자 들 사회에서만 통치하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하나의 상징으로 일으켜 세워전나는 말이 그것이요, 다음으로 그들이 그러스도에게 소망을 둘 것 이라는 대옥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말씀 전파와 성령의 조명이 없이는 소망을 가질 수 없다. 시므온의 노래가 이 문맥과 일치한다. 그리 스도에 대한 소망온 당신의 신성에 대한 하나의 증거다. ’

“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파…” ; 그는 앞에서처럼 이 문단을' 주께 서 명령하신 모든 것을 주님이 그들에게 주시기을 원한다는 기도로 끝맺 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주께서는 결코 당신의 명령을 우리의 힘이나, 자 유의지의능력에 따라서 맞추시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우오리'자신위 능력 을의지하면서 스스로 순종할 자세를 갖추도독 우리의 임무를 지시하는 것 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된다• 그보다, 당신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명령은 우리에게 기도에 대한 간절한 욕망을 불러 일으켜 주는 당신의 은색의 도 움을 필요로 한다. 소망의 하나님이란 앞서의 마지막 귀절과 관계된 것으 로 이것은, “우리 모두가 소강하는 하나님께서 여러분들에게 키 봄과, 양심 의 즐거움을, 그리고 믿는 데 있어서의 연합과 단결로 채워주시기을 바랍 I_ I I 니다.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먼저 순결하고,•완전한 믿음으 로 함께 묶여지기 전에는 우리의 평화들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lv 짜) 1TiU'TEVEW 으 귬 Els -1r,UTEVEw_으로 볼 수도 있는대 이 렇게 되 면 그들이 ... e , 믿는일에 그들의 평화들 바쳐야 한다는 뜻이 된다. 우리는 우리자 배운 마 를 침착하게, 즐겁게 그리고 한 마봄으로 받아들일 때만 실제로 신앙의 준비물 갖추는 셈이다. 하지만 믿음을 평화와 즐거움과 관련시키는 것이 더 나온대 그 이유는 믿음이야말로 거룩하고 합법적인 단결의 기반(bond) 이요, 경건한 기쁨의 힘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언급되고 있는 평화를 모든 신자들이 내면적으로 '하나님과 가지는 그런 평화로 볼 수도 있지만 문맥온 우리들 전자의 설명으로,이끌고 있다. 바울온 또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 물 원하노라" 는 말을 덧붙이고 있는대 이것온 소망이란 이렇게 합으로써 신자들에게서 확증되고 증대되기 때'문이다 ... 성령의 눙력으로”라는 귀절옵 이 모든것이 신의 자비의 선물이라는 섭을 얘기해 수고 있다. 능력이라 는 난어는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믿음, 소망, 기쁨, 그리고 평화를 일으키 는 대 있어서 사용하는 경이적인 힘을 강조하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