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vin선생주석/요한계시록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계11:10)

1. 성경 (계 11: 10 ~ 14)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0)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1)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12) 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13)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14) 

 

2. 묵상 (박윤선박사 주석)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한고로" ;  이것은, 그들이 진정한 예언자들이었던 증표이다. 거짓 예언자는, 사람에게 아첨하며(렘 6:14, 8:11), 사람들의 죄를 바로 말해 주지 아니하며, 치료해 주지 않는다, 그러나 진정한 예언자는, 사람들이 듣든지 말든지 죄를 책망한다(겔 2;7 딤후 4:2). 그러므로 그들은, 세상 사람들에게서 미움을 받는다. 요 15:18-21 참조

 

"11. 삼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저희 속에 들어가매" ;  이것은, 적 그리스도의 시대가 지난 후(그리스도 다시 오시므로) 주님을 위하다가 죽은 참 신자들이 부활할 것을 예언한 것인데, 20:5에 말할 것을 미리 당기어 말한 듯하다. 하나님께서 처음에 인생을 지으실 때에도 인생의 코에 생기를 불어 넣어서 살게 하셨다. "생기"는 호흡(숨)의 기운을 의미하지 않고, 신혼(身魂)의 결합 생존(結合生存)을 성립시키는 능력이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그 창조의 능력으로 나타내시는 것이다. 이 능력은 주로 그가 인생을 창조하실 때와 부활시키실 때에 나타내신다. 이 생기를 받은 두 증인의 시체가 회생(回生), 기립(起立)할 때에,

 

"구경하는 자들이크게 두려워하더라" ; 고 했으니,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능력이 불가항적(不可抗的)으로 나타남을 본 까닭이다. 핍박자들이 성도를 두려워할 때가반드시 한번은 있다. 그것은 하나님이 필경 그들을 벌하시는 때이다.

 

[<호크마주석>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저희가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저희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 '구름'은 하나님의 능력과 임재 그리고 영광을 의미한다(Johnson).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셔서 구름 속으로 올라가셨으며 장차 구름을 타고 오실 것과 마찬 가지로(마 24:30;행 1;9-11) 두 증인은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을 드러내는 가운데 승천하였다. 한편 '저희 원수들도 구경하더라'는 두 증인의 승천은 공개성(公開性)을 시사한다. 두 증인의 승천은 절대로 감추어진 사건이 아니라 모든 이들이 볼 수 있는 사실이다(Morris, Swete).]

 

"13.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며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  여기 10분의 1이란 수와 7,000이란 수는 계시록의 상징수(象徵數)니 인간의 통용수(通用數)로는 얼마인지 알기 어렵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영전(靈戰)의 승리를 주실 때에 그의 원수들을 벌하시는 일이 반드시 있을 것을 우리에게 알게한다. 역사를 살펴 보면, 교회를 핍박하던 나라에 대하여 하나님의 징벌이 내렀던 것이다. "지진"은 정치적 동란(動亂)을 상징 할 수도 있다. "십분의 일"은 이 세상의 일부분을 가리키고, "칠천"은 적그리스도 나라 사람들의 잔재(殘滓)이다. 이들의 멸망은 적그리스도의 죄종적 청산이데, 19장 끝의 일을 미리 당겨 말함이다.

 

"(이때에)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 ; 었으니, 이것은, 세상 끝에 있을사람들이 회개할 사실을 가리킨 듯하다. 하나님은, 자비로우시사 구원시기의 최종기(最終期)까지 구원 사업을 쉬지 않으신다. 이 엇구 대로 보면, 그 때에는 멸망 받는 자들보다 회개하고 구원 받는 자들의 수효가 더 많은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