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lvin선생주석/요한계시록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계3:16)

1. 성경 (계3:14~22)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오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오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 (14)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5)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16)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17) 내가 너를 원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18)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19)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0)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1)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22)

 

2. 묵상 (박윤석박사 주석)

"14. 라오디게아." ; - 이는, 루카강 남쪽 강변에 자리 잡고 있는 부요한  상공업  도시로서 빌라델바아 동남(東南)에 있었는데, 현재 이름은 에스키힛사(Eski-hissar)라는 중요치 않은 도시이다.

"아멘." ; - 계 1:6; 사 65:16 참조.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들을 다  성취하셨다.  그는 그렇게 하나님의 신실(信實)을 성립시키셨다.  이 의미에서 그는,  "아멘"(*      =진실함)이시다.  고후 1:20 참조.

 

"충성되고 참된 증인." ; - 이것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계시하시고 또 하나님의  신실을 증거하시려고, 구약의 예언들을 모두 다 성취하신 업적(業績)을 염두에 둔  말씀이다.  1:5 해석 참조.

 
"창조의 근본." ; - 이것은 예수님께서 창조자라는 말씀이다.  이와 같은 주님의 칭호는 불신실하고 영적으로 빈핍(貧乏)한 라오디게아 교회를 갱정(更正)하시기에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주님의 신실은 그 교회의 불신실에의 대조요, 주님의 창조의 부요(富謠)는 그들의 영적 빈궁(靈的貧窮)을 치료할 수 있다.

 

"15.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 - 여기 이른 바 찬 것은  전연  복음과 접촉 없는 불신(不信)의 상태요, 더운 것은 복음을 믿는 자로서 사랑과 열심으로 가득한 것을 의미한다(Greijdanus).

 

"16. 미지근." ; - 이것은 되지 못하고 된 줄로 아는 가증(可憎)한 행위와 태도이다(17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 - 그가 토하시는 이유는 그의  속에  역스러우신 까닭이다.  되지 못하고 된 줄로 아는 태도는, 주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두 가지  죄악을 합한 것이니, 곧, 외식과 교만이다.  주님께서 땅 위에서 가장 많이 책하신 죄는 바리새인들의 외식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 주시기를 좋아하시되,  교만한  자만은 물리치신다(약 4:6).

 

"17절" ; . 본절은, 그들이 되지 못하고 된 줄 아는 죄를 드러내어 지적하시는 말씀이다.


"부요하여." ; - 곧, 자칭 영적 생명이 부요하다고 말한다는 의미이다.

 

"곤고, 가련." ; - 이 두 가지는 그들의 영적 빈핍(靈的貧乏)으로 인한 비참한  정형(情形)에 대한 말씀이다.  그 비참한 정형의 원인은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 세 가지이다.  다음 절이 이 세 가지에 대하여 다시 말한다.

 

"18. 불로 연단한 금." ; - 이것은 순연 무잡(純然無雜)한 믿음을 가리키고(벧전 1:7),


 "흰 옷" ; 그리스도께서 그 십자가에 죽으시므로 신자에게 주신 칭의(稱義)요,


  "안약" ; 성령님이 밝히 보게 하여 주시는 은혜의 비유이다.


"사서" ; .- 이것은 값을 주지 않고 사는 영적 매수(靈的買收)이다(사 55:1).

 

"19. 내가 사랑하는 자." ; - 여기 "사랑한"다는 말은, 헬라 원어로  필레오*           )인데, 벴겔은 이것을 고맙게 돌아보는 애정의 활동으로 여겼다.  잠 3:12;  히  12:6-13 참조. 위에 말한 빌라델비아 교회는, 주님의 아가페(*          =평가적 사랑이니  빌라델비아 교회의 좋은 점을 보시고 귀히 여겨 사랑함)를 받았으나(9절),  "라오디게아 교회"는 지금 긍휼로서의 은고의 사랑을 받은 것이다. 삼상 7:3;  대하  7:14;  시 34:18, 51:17, 147:3 참조.

 

"20.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 - 이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죄 있는 신자들을 회개시키려고, (1) 만반 노력(萬般努力)을 하시며, (2) 간절히 권면하심이다.


"더불어 먹고." ; - 아 5:1,2 참조.  이것은 비유인데 영적 사랑의 교제를  가리킨다(계 19:9, 17; 눅 14:12, 17:8).

 

"21. 이기는 그에게." ; - 이것은, 죄를 회개하므로 승리하는 자를 가리킨다.


"보좌에 함께 앉게." ; - 이는 이기는 신자가 내세에 들어가 주님과 함께 왕노릇하게 될 것을 가리킨다. 딤후 2:12 참조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 - 2:7과  3:13에  있는 같은 말 해석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