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 (삿4:11 ~ 24)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 헤벨이 떠나 게데스에 가까운 사아난님 상수리나무 곁에 이르러 장막을 쳤더라 (11)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이 다볼 산에 오른 것을 사람들이 시스라에게 알리매 (12) 시스라가 모든 병거 곧 철 병거 구백 대와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백성을 하로셋학고임에서부터 기손 강으로 모은지라 (13) 드보라가 바락에게 이르되 일어나라 이는 여호와께서 시스라를 네 손에 넘겨 주신 날이라 여호와께서 너에 앞서 나가지 아니 하시느냐 하는지라 이에 바락이 만 명을 거느리고 다볼 산에서 내려가니 (14) 여호와께서 바락 앞에서 시스라와 그의 모든 병거와 그의 온 군대를 칼날로 혼란에 빠지게 하시매 시스라가 병거에서 내려 걸어서 도망한지라 (15) 바락이 그의 병거들과 군대를 추격하여 하로셋학고임에 이르니 시스라의 온 군대가 다 칼에 엎드러졌고 한 사람도 남은 자가 업었더라 (16) 시스라가 걸어서 도망하여 겐 사람 헤벨의 아내 야엘의 장막에 이르렀으니 이는 하솔 왕 야빈과 겐 사람 헤벨의 집 사이에는 화평이 있음이라 (17) 야엘이 나가 시스라를 영접하며 그에게 말하되 나의 주여 들어오소서 내게로 들어오시고 두려워하지 마소서 하매 그가 그 장막에 들어가니 야엘이 이불로 그를 덮으니라 (18) 시스라가 그에게 말하되 청하노니 내게 물을 조금 마시게 하라 내가 목이 마르다 하매 우유 부대를 열어 그에게 마시게 하고 그를 덮으니 (19) 그가 또 이르되 장막 문에 섰다가 만일 사람이 와서 네게 묻기를 여기 어떤 사람이 있느냐 하거든 너는 없다 하라 하고 (20) 그가 깊이 잠드니 헤벨의 아내 야엘이 장막 말뚝을 가지고 손에 방망이를 들고 그에게로 가만히 가서 말뚝을 그의 관자놀이에 박으매 말뚝이 꿰뚫고 땅에 박히니 그가 기절하여 죽으니라 (21) 바락이 시스라를 추격할 때에 야엘이 나가서 그를 맞아 그에게 이르되 오라 네가 찾는 그 사람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매 바락이 그에게 들어가 보니 시스라가 엎드러져 죽었고 말뚝이 그의 관자놀이에 박혔더라 (22) 이와 같이 이 날에 하나님이 가나안 왕 야빈을 이스라엘 자손 앞에 굴복하게 하신지라 (23) 이스라엘 자손의 손이 가나안 왕 야빈을 점점 더 눌러서 마침내 가나안 왕 야빈을 진멸하였더라 (24)
2. 묵상 (박윤선박사 주석)
"삿 4:11"
본서의 저자가 여기서 모세의 처족(妻族) "헤벧"의 거처에 대하여 말하는 목적은, 헤벧의 아내 야엘의 의거(義擧)를 말하려는
준비이다. 모세의 장인 호밥(* ) - 성경에 모세의 장인의 이름이 여러가지로 나타났으니, 여기서는 "호밥"이고, 출 2:28에는
"르우엘"이고 출 3:1에는 "이드로"이다. 이 난제는 잘 해결된다. 곧, "르우엘"은 모세의 처조부였을 것이고. "이드로"는 그의 장인
을 가리키는 존호(尊號)였을 것이고, "호밥"은 그의 장인의 실제 본명이었을 것이다.
"삿 4:12-15"
이 부분에는 "바락"의 군대와 "시스락"의 군대가 전쟁한 그 결과에 대하여 진술되었다. 그 때에 폭우가 내려서 기손강이 넘쳤고
(5:20-21), 시스라의 군대가 홍수로 휩쓸림이 되었다. 이 일에 대하여는 6-7절의 해석을 참조하라.
"삿 4:17-20"
이 부분에는 "야엘"이란 여인이 "시스라"장군을 죽인 사실이 기록되었는데 여기에 난제가 있다. 곧, 그녀가 그를 죽인 방법이 옳
지 못하다는 것이다.
(1) 거짓말로 그를 안심시켜 자기 집 장막 안에서 깊이 잠들게 하였으니, 기독교는 거짓을 용납할 수 없다는 것.
(2) 그 죽이는 방법이 극히 잔인하였다는 것.
(3) 하솔 왕과 겐 사람 헤벧은 화평스럽게 지냈으므로 (17절), 헤벧의 아내 야엘의 처사는 배신 행위라는 것 등이다.
그러나 이 점에 있어서 우리가 명심할 것이 있다.
(1) 전쟁터에서 가지는 윤리는 어떤 면에 있어서 일반 사회 윤리와 다르다는 것과,
(2) 시스라의 죽음은 하나님의 심판이었다는 것이다.
극악한 죄인이 받는 그 심판이 표면으로는 극히 가혹해 보이지만 그 원인이 되는 그의 죄는 그보다 더욱 혹독했던 것이다. 남을 속
이던 악한 죄인은 속임을 당하게 되고, 배신을 떡 먹듯이 했던 자는 배신을 맛보게 되고, 다른 사람을 잔인하게 죽이던 자는 잔인하
게 죽임이 되고야 만다. 그렇다면 우리가 하나님의 심판 도구로 사용된 야엘(9 절)을 정죄할 필요는 없다. 드보라는 하나님의 권능을
노래할 때에 야엘을 축복하였다(5:24).
<6 ~ 7절 주석>
"다볼산...기손강 "- "산"과 "강"의 대조로 두 전진(戰陣)을 대치시킴은 이 때에 전략상 중요한 것이었다. 곧, 이스라엘 군대가
고지(高地)를 차지해야만 적군의 철병거의 침해를 받지 않게 되고, 적군은 기손강 가의 평지에 놓여 있어야 폭우(暴雨)로 인한
탕수 때문에 그들이 멸망하게 될 것이다. "다볼산"은 에스드렐론(Esdraelon) 평원의 동북쪽에 있는 553미터쯤 되는 산이다.
그리고 "기손강"은 겨울철에는 물이 넘쳐서 위험하다. 이 전쟁을 계기로 하여 폭우가 내린다면 강은 넘치고 평야는 질어서 야빈의
병거들이 다니지 못하게 될 것이었다(5:20-21).
아무리 많은 수효의 군인들과 우수한 무기를 가진 강한 군대일지라도 하나님이 주장하시는 자연의 힘을 이겨낼 수는 없다. 출14:27-28 참조. 현대의 강국들이 핵무기(核武器)를 믿지만 하나님께서는 자연의 힘을 이용하셔서 여하한 신무기의 위협도 막으실
수 있다. 현대인들은 핵무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회개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된다. 그것이 지혜의 근본이다(잠 1:7). 벧후 3:9-13
참조.